이인선 의원, 국회에서 'AI 포럼' 출범 모색
상태바
이인선 의원, 국회에서 'AI 포럼' 출범 모색
  • 임말희 기자
  • 승인 2024.05.14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이인선 의원실)국민의힘 이인선 국회의원(대구 수성구을, 우측)이 14일(화) 대한민국 AI 산업 진흥과 발전을 모색할 연구단체 ‘국회 AI 포럼’을 출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이인선 의원실)국민의힘 이인선 국회의원(대구 수성구을, 우측)이 14일(화) 대한민국 AI 산업 진흥과 발전을 모색할 연구단체 ‘국회 AI 포럼’을 출범하겠다고 밝혔다.

[국회=글로벌뉴스통신]이인선 국회의원(대구 수성구을, 국민의힘)이 14일(화) 대한민국 AI 산업 진흥과 발전을 모색할 연구단체 ‘국회 AI 포럼’을 출범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AI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새롭게 발전하고 있으며 전세계는 기술선점을 위해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국가 경쟁력 게임체인저로 관심을 받으며 국가경쟁력 순위를 결정할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제21대 국회에서는 AI 관련 기본법안을 여야가 충분히 논의하고 토론해 절충안을 마련했지만 회기 중 통과는 어렵게 된 상황이다. 때문에 22대 국회에서는 AI의 기본 법안은 물론 관련 산업을 진흥시킬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만들어 뒷받침해야 한다는 업계 요구가 많은 상황이다.

미국은 AI 권리장전을 위한 청사진을 마련하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개발 및 사용’에 대한 행정명령을 마련했다. 유럽연합도 ‘AI법안’을 마련했고 영국, 일본, 중국 등도 각각의 전략을 세우고 핵심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국회 AI 포럼’을 준비하고 있는 이인선 의원은 지난 8일 네이버클라우드 하정우 센터장과 함께 국내 AI 산업의 현재와 발전방향에 대해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국내에서 가장 앞선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네이버 본사를 방문해 관계자들의 애로사항과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인선 의원은 “국회 AI 포럼은 대한민국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관련 산업을 어떻게 지원하고 진흥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려고 한다. 특히 AI에 대한 국회의원들의 이해를 높이고 현장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관련 협회, 기업들과도 충분히 협의를 진행해 연구단체 출범을 위한 준비를 마친 상황이다. 안전하고 공정한 AI를 만들고 대한민국 AI 주권을 회복하는데 많은 의원님들이 함께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