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금정구, 2024년 찾아가는 예산 아카데미 추진
상태바
부산 금정구, 2024년 찾아가는 예산 아카데미 추진
  • 주영곤 기자
  • 승인 2024.06.1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금정구)2024년 찾아가는 예산 아카데미 추진
(사진제공:금정구)2024년 찾아가는 예산 아카데미 추진

[부산=글로벌뉴스통신]부산시 금정구(구청장 김재윤)는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2024년 찾아가는 예산 아카데미’를 지난 4일~5일 양일간 4회에 걸쳐 개최하였다고 10일(월) 밝혔다.

찾아가는 예산 아카데미는 동 권역별로 서3동․부곡1동․장전1동․남산동 행정복지센터 4개소에서 지역주민 8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교육 내용으로는 금정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민참여예산 사업 소개와 ‘주민 참여 예산제도의 이해’라는 주제로 전문 강사(서희원)의 강의를 듣고, 우리 마을에 필요한 문제를 주민들이 머리를 맞대어 토론하고 주민 제안 사업을 작성하는 실습과 결과를 공유하는 참여형 교육 시간을 가졌다.

주민참여예산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과정에 주민이 참여함으로써,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공정성 및 책임성을 높이고 주민 중심의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주민들은 “구 재정에 관한 관심과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주민이 함께 우리 지역의 문제를 토론하고 과제를 도출해 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하였다.

주민참여예산은 금정구청 홈페이지 또는 주민 제안 사업 신청서를 통해서 연중 상시 신청을 받고 있으며,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은 오는 7월 31일까지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