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세계거래소연맹 파생상품 컨퍼런스 내용
상태바
2013년도 세계거래소연맹 파생상품 컨퍼런스 내용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5.09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 5. 6(월) ~ 5. 7(화)일 양일간 부산에서 파생상품에 관한 다양한 주제로「2013 IOMA 세계거래소연맹(WFE) 파생상품 컨퍼런스」가 개최되었다.

 이번 컨퍼런스는 특히 금융위기 이후의 파생상품시장의 변화를 주제로 6개 세션이 구성되어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Session Ⅰ> 최근 금융위기의 원인 진단과 이로 인한 파생상품에 대한 규제 필요성과 수위에 대해 논의

 패널들은 금융위기 원인으로 과도한 투기, 투명성과 위험    관리의 부족, 상호연계로 인한 체계적 위험을 지적하고,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장외파생상품 청산의무화 등의 규제가 필요하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는 의견을 피력하였고 다만, 과도한 규제와 CFTC 등이 추진하는 해외업자 규제 등이 글로벌 금융시장을 위축시킬 가능성에 대해 우려 표명하였다.

 특히 미국의 경우 복잡한 Dodd-Frank 법의 시행으로 인하여 경제성장에 악영향이 있었다는 의견이 있고패널들은 규제를 도입함에 있어 시장의 활력이 저해되지 않도록 규제 수위와 범위를 적절하게 조정할 것을 주문하였다.

 <Session Ⅱ> 아시아 주요거래소(한국,일본,싱가포르)의 현황, 향후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발전전략이 소개

 KRX(한국)는 일반상품시장 육성, 해외연계 확대, OTC 청산사업을 향후 미래의 성장 동력원으로 보고 적극 추진 예정이고  JPX(일본)는 파생상품시장의 성장을 위하여 신상품 개발, OTC 청산, 전문투자자 전용 아시아 인프라펀드 시장으로 사업 확대 예정이다. SGX(싱가포르)는 금융허브의 이점을 활용하여 아시아 지수파생상품을 모두 거래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 조성에 주력한다.

 <Session Ⅳ> 글로벌 파생상품의 성공요인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 교류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파생상품이 만들어졌으나, 실제로 성공한 상품으로 인정받는 상품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여 최근 가장 시장의 주목을 받은 신상품은 “변동성지수선물”이며 신규 상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차익거래가 일어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일정 규모 이상의 수요자층 확보가 관건이다.

 거래소들은 새로운 상품을 성공시키기 위하여 각각의 여건에 맞춰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해왔다.

 미국은 기존 상품의 단점을 보완한 후속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을 하고  (예 : S&P100의 관심 저조→S&P500으로 변경 후 관심 증대),대만은 철저한 수요 조사에 기반한 상품개발(ex: Short-term option)과 마켓메이커, 그리고 두터운 개인 투자자층이 성공요소로 작용한다.

 인도는 중소기업의 환위험관리, 현물시장 거래의 헤지 등 상품 수요기반과, 정책 지원 및 교육이 성공의 요인이다.

 <Session Ⅴ> 장외파생상품 청산의무화에 따라 기존 담보물      관련 제도의 한계점에 대해서 논의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

 장외파생상품 청산의무화로 증거금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현재 금융기관들이 확보할 수 있는 담보가 부족한 실정으로 특히 장외파생상품거래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 담보부족 현상이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산기관들이 담보물 인정 대상을 확장하여  금융기관이 기존 자산을 담보물로 이용가능하게 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장내거래와 장외거래의 증거금 산출을 통합하는 교차증거금 제도 등 상품간 상계(offset)의 적극적인 활용 필요하다. 다만 상이한 상품간의 상계시 적절한 위험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청산소의 부실화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신중히 접근한다.

 <Session Ⅵ> 파생상품거래소가 갖는 비즈니스 모델이 함축하고 있는 가치(Value)에 대해서 논의

 전통적 시장(주식·채권시장)은 상품 특성상 성장이 제한적이나, 파생시장은 투자자의 니즈에 부합되는 상품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을 보유하고 특히 IPO, 인수·합병, 라이센싱 등 파생상품거래소는 전통적인 거래소에 비해 가치창출 방식이 다양하고 규모도 급격히 증가하여 최근 HKEx(홍콩)의 LME(영국) 인수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 사례이다.

 향후에도 파생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견되는 만큼 파생거래소의 가치 역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한편, IOMA 측은 5. 6(월)일 오전에 이사회를 열고 내년도 총회를 브라질에서 개최하기로 잠정 결정하였다.

<Session Ⅲ> 최근 급성장중인 상품선물에 대한 거래소의 관심과 기대에 관하여 논의

 특히 아시아 지역의 경우 최근의 경제성장과 조직화되고 교육된 투자자의 증가에 따라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에 공감하고, 아울러 IT 기술 및 인프라 비용 감소로 거래의 수요가 있다면 지역에 관계없이 훌륭한 상품선물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

 아프리카는 발굴되지 않은 잠재수요가 충분한 시장으로 성장이 기대되며 다만 장외거래의 수요를 장내시장으로 흡수하기 위해서는 실수요자층(특히 농민)의 영세성, 기득권층 반발 등에 대비가 필요하고 또한 아시아의 경제여건 등이 반영된 벤치마크지수 개발도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