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변협, 전관예우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발표
상태바
서울변협, 전관예우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발표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6.1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방변호사회(회장 나승철)는 2013. 5. 28.(화)부터 6. 5.(수)까지 소속 회원(2013. 6. 5. 현재 개업회원 9,680명)을 대상으로 전관예우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761명의 회원이 설문에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전관예우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존재한다 90.7%, 존재하지 않는다 8.5% 등의 순으로 응답되어, 전관예우가 존재한다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법원•검찰 출신 변호사 104명 중 67.3%에 해당하는 70명이 전관예우가 존재한다고 응답한 점이 주목된다.

전관예우가 존재한다면 주로 어떤 영역에서 가장 심하게 발생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검찰 수사단계 37.0%, 형사 하급심 재판 23.7% 등의 순으로 응답, 검찰 수사단계나 형사 하급심에서 전관예우가 특히 심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재판절차 혹은 수사절차에서 전관 변호사들의 영향력이 어떠한가에 대해 민사 및 형사재판 모두에서 결론에 영향이 있다 47.0%, 민사재판에서는 결론에 영향이 없지만, 형사절차에서는 결론에 영향이 있다 25.0% 등의 순으로 나타나, 특히 형사재판의 결론에 있어서 전관 변호사들의 영향력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관예우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공직자들의 자기 식구 챙기기 26.7%, 한국사회 특유의 온정주의 문화 21.9%, 전관예우에 대한 의뢰인들의 기대 15.8%, 공직자들에게 주어지는 과도한 재량 13.5%, 공직자들의 준법의식 부재 9.5%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전관예우 현상이 앞으로 어떻게 바뀔 것으로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48.0%의 응답자가 줄어들기는 하겠지만 전관 변호사를 찾는 의뢰인들이 존재하는 한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했고, 32.7%의 응답자가 음성적이고 변형된 형태로 계속 존재할 것이라고 답해, 향후에도 전관예우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생각하는 응답자가 무려 80% 이상을 차지했다.

고위공직자가 고액의 연봉을 받고 변호사 혹은 고문으로 대형로펌에 취업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변호사로 취업하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변호사 자격이 없는 고위공직자가 대형로펌에 고문으로 취업하는 것은 로비를 위한 것이므로 금지되어야 한다 39.0%, 이것 역시 전관예우의 일종이므로 마땅히 금지되어야 한다 31.7%, 권장할 만한 일은 아니지만 개인적인 선택의 문제이므로 비난하기 어렵다 23.5% 등의 순으로 응답하여, 고위공직 퇴임 후 고액의 연봉을 받고 변호사 혹은 고문으로 대형로펌에 취업하는 것에 대해서는 대체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위공직자가 대형로펌에 취직했다가 다시 고위공직으로 복귀하는 소위 ‘회전문 인사’에 대해서는 과거 근무했던 대형로펌에 특혜를 줄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금지되어야 한다 51.5%, 유능한 인재를 활용한다는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으나 적절치는 않다 39.3% 등의 순으로 응답, 회전문 인사에 대해서도 역시 부정적 견해가 다수를 차지했다.

2011. 5. 17. 이후 시행된 전관예우금지법(변호사법 제31조)의 효과에 대해서는 전관 변호사들이 전관예우금지법을 피해 우회적으로 사건을 수임하고 있으므로 사실상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답한 응답자가 무려 62.5%를 차지, 전관예우금지법의 실효성에 대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위 질문에 대해 법원 및 검사출신 변호사들은 전관 변호사들이 사건 수임이 어려워졌으므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고, 전관예우도 많이 줄어들었다는 문항에 각각 38.5%와 40.4%로 응답하여, 위 전관예우금지법이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대형로펌이 경쟁적으로 전관 변호사들을 영입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전관예우를 통해 재판이나 수사절차에서 유리한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56.0%, 의뢰인들이 전관 변호사를 선호하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28.8%, 유관기관에 로비를 하기 위해 8.4%로 나타났다.

전관예우의 근절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평생 법관제 혹은 평생 검사제의 정착 21.5%, 재판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18.6%, 전관 변호사들의 수임내역 공개 16.6%, 퇴직 후 일정기간 동안 변호사 개업 전면금지 13.8%, 법조일원화 12.0%, 전관 변호사에 대한 철저한 세무조사 12.0% 등의 순으로 의견을 밝혔다.

우리 회는 직접 재판 등에 참여하고 있는 소속 회원들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실시된 이번 전관예우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가 전관예우의 실태 파악 및 실효적인 근절방안 마련에 기여하기 바란다. 우리 회는 오늘 6. 11. 오후 2시 서초동 변호사회관에서 개최되는 <전관예우 근절 방안 모색을 위한 심포지엄> 등을 통해 전관예우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대안을 찾아나갈 것이며, 우리 회의 이러한 노력이 법치주의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