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산업이 창조경제의 초석
상태바
의료산업이 창조경제의 초석
  • 문 태 영 기자
  • 승인 2013.06.18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은 바이오산업의 중심으로서 의료서비스 분야를 2015년까지 770조원 규모로 키운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최근 이른바 ‘세 번째 화살’인 ‘성장 전략’의 시위를 당기면서 차세대 성장 동력산업에 의료산업을 포함시켰다.

 박근혜 정부 역시 제약 및 의료산업을 육성하고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정부는 ‘의료 산업화’를 구상하고 있는 듯하다. 의료 산업화의 성공 요소는 소비자 지향 여부다.의료계도 특정 영역에서부터 공급자 시장이 아닌 소비자 시장으로 바뀌고 있다.

 치과계에는 소위 ‘반값 임플란트’ 논쟁이 일었는데, 소비자들이 시술에 문제가 없는 한 적정가격의 치과를 선택하는 기류가 형성되면서 상당 부분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변했다.

 병원 경영학의 권위자인 아놀드 칼루즈니 미 노스캐롤라이나대 교수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병원의 경영은 경영 전문가가 하고, 진료는 임상의사가 맡고, 연구는 연구소가 맡아 전문화하되 중요한 것은 이들이 네트워크를 구성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갖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에서도 병원을 공동개원하거나 네트워크병원에 가입해 특정진료를 전문으로 하는 형태로 병원들이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지영호.물류학 박사.한경대학교 겸임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