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교육 강화로 역사 인식 바로 세워야
상태바
'한국사’교육 강화로 역사 인식 바로 세워야
  • 권건중 기자
  • 승인 2013.06.29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섭 의원

 

   
▲ (사진:이용섭 의원)
                        이용섭 의원(민주당, 광주 광산을)은 “대한민국의 역사는 지금 내우외환의 위기에 처해있다. 일본과 중국의 동북아 역사왜곡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며, “역사교육을 바로세워 나라 안팎의 역사 왜곡에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학교 역사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입학전형에서 학생의 한국사 능력을 반드시 검증하도록 하는 고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이 의원이 6월26일 발의한 고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에는 ▲한국사를 대학수학능력시험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되, 학생들의 수능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필요하다면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자에 한해 수능응시 자격을 부여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수능시험 뿐만 아니라 수시모집, 입학사정관전형 등 각종 대입전형에도 한국사 능력을 검증토록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수능 전에 언제라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응시자들의 심적 부담을 덜어주면서 한국사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수능시험 국사응시자 27.7%(2005년) -> 7.1%(2013년).

 이 의원은 “2013학년도 수능응시자 62만1천명 중 국사를 선택한 학생들이 7.1%에 불과할 정도로 학생들의 한국사 과목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며 “이는 한국사가 대학입시에서 외면받고 있기 때문이며 그 결과 학생들의 역사지식과 역사의식이 매우 걱정스러운 수준이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교육부에 따르면 2005학년도 수학능력시험 국사 응시자는 전체응시자(574,218명) 중 27.7% (159,052명)이었는데 반해, 2013학년도에는 전체응시자(621,336명) 중 7.1%(43,918명)만 응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웃 일본에서 일본사 응시율이 40%인 것과는 대조적인 결과다.

 이용섭 의원은 “우리 학생들이 역사속에서 이완용의 매국행위에 분노하고 안중근 의사의 충절을 배우면서 정의감과 애국심을 키워야 한다”면서 “지금 우리 학생들에게는 영어 단어나 수학공식 몇 개 더 배우는 것보다 우리의 정체성을 깨닫게 하고 역사의식을 높이는 것이 미래발전을 위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