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개요
- 조사기간: 2013년 7월 8~11일(4일간)
- 표본추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
- 응답방식: 전화조사원 인터뷰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인터넷 이용자 835명
- 표본오차: ±3.4%포인트(95% 신뢰수준)
- 응답률: 18%
- 의뢰기관: 한국갤럽 자체조사
◆조사 내용
- 인터넷 뉴스를 보는 방식
- 주로 이용하는 포털사이트
- 네이버 첫 화면 뉴스스탠드 인지 여부
- (인지자) 네이버 뉴스스탠드 이용 경험
- (인지자) 네이버 뉴스스탠드 방식 평가
- (인지자 중 이용 경험자) 네이버 뉴스스탠드 좋은/좋지 않은 이유
※ 한국갤럽이 지난 7월 8~11일까지 4일간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212명에게 평소 인터넷을 이용하는지 여부를 물은 결과 ‘이용한다’는 응답이 69%였다. 인터넷 이용자는 20대 97%, 30대 92%, 40대 82%인 반면 50대 이상에서 37%에 그쳤다. 이후 인터넷 뉴스, 뉴스스탠드 이용에 대해서는 인터넷 이용자 835명을 대상으로 질문했다.
● 인터넷 뉴스, 포털사이트를 통해 본다 86% > 언론사 사이트 직접 접속 9%
인터넷 이용자 835명에서 인터넷 뉴스 또는 기사를 볼 때 어떤 방식으로 보는지 물은 결과 ‘포털사이트를 통해서 본다’가 86%, ‘언론사 사이트에 직접 접속해서 본다’가 9%로, 대부분 포털사이트를 통해 인터넷 뉴스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름/응답거절’은 5%였다.
연령별로 보면 40대 이하에서는 약 90%가 포털사이트를 통해 뉴스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50대 이상에서는 75%가 포털사이트, 18%는 언론사 사이트에 직접 접속해서 본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