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건강 종합대책 추진 위한 긴급회의 열려
상태바
도민건강 종합대책 추진 위한 긴급회의 열려
  • 권순만 기자
  • 승인 2013.07.28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경기도청)
 경기도 북부청은 7월 26일 경기북부지역 12개 보건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하절기 도민건강 종합대책 추진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긴 장마로 인한 침수지역 발생과 장마이후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 기온상승에 따른 식중독, 수인성 감염병 등 하절기 도민건강 위해요인이 증폭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장마이후 침수지역에 대한 신속한 방역소독과 지하수 등 음용수에 대한 위생관리를 강화해 식중독 및 수인성 감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하절기 방역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특히, 말라리아 등 수인성 감염병 예방을 위한「장마철 감염병 관리대책」의 일환으로 접경지역 및 침수지역 등에 대한 민간 자율방역단 활동과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위한 민·관·군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 위험집단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한다.

 장마이후 무더운 날씨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폭염피해 최소화를 위한 독거노인 등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모니터링 및 방문건강서비스를 정례화 한다. 폭염으로 인한 온열환자와 휴가철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응급조치를 위해 공공청사, 사회복지시설 등에 비치돼 있는 자동제세동기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의료기관 응급실 전산시스템을 통한 온열질환자 일일감시체계를 강화하도록 했다.
 
 또한, 계도기간 종료 후 지난 7월 1일부터 시행 중인 공중이용시설 전면금연 지도단속은 위법 가능성이 높은 일반음식점, 휴게소 등 접객업소와 버스정류장 등을 중심으로 벌여 이 제도가 조기에 정착 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와 함께 OECD 가입국가 중 발생률이 최고인 결핵을 2020년까지 국가목표인 1/2로 감소시키기 위해 취약계층 및 고위험군에 대한 검진강화 등 조기진단체계를 강화하고, 기존 국가주도형 건강증진사업을 지자체 지역특성에 맞는 통합건강증진사업으로 전환하는 과정 중 단위사업별 밀도 있는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박상목 경기도 보건위생담당관은 “지역별 다양한 특성과 수요에 부합하고 지역주민이 체감 할 수 있는 맞춤형 건강증진사업을 지자체 주도방식으로 개선 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