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방사능오염 식재료 안전 의혹제기
상태바
학교급식,방사능오염 식재료 안전 의혹제기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8.02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과학아카데미에서 발행한 BEIR 7의 보고서에 따르면, 피폭량과 암발생은 비례한다는 결론을 내고 있다. 즉, 방사능에 피폭되면 그 피폭된 양에 비례해서 암발생 확률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기준치 이하에서도 피폭량에 비례해서 암발생이 증가한다는 것이 세계 의학계의 결론이다. 따라서 국가마다 다양하게 설정되어있는 기준치는 안전기준치가 아니라 관리기준치인 것이다.

 이에 경기도의회에서는 방사능오염물질의 심각성을 도민에게 인식하게 하고 도내 학교 급식에 방사능오염 식재료 사용을 사전 차단하여 안전한 식품을 공급하도록 하는 『경기도교육청 학교급식 방사능오염 식재료 사용제한에 관한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김형태 교육의원은 “일본산 방사능 식재료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와 걱정이 날로 커지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금지 조치를 하루라도 빨리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자세한 안내와 주의사항을 알려줘야 할 것이다.

 아울러 방사능에 오염된 식재료는 무엇보다도 어린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데, 아직까지도 어린아이들과 학생들이 방사능 식재료에 무방비 상태로 있는 게 큰 문제이다. 농산물의 경우 농약 잔류검사를 하지만, 방사능 잔류검사는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며, “관계당국 및 기관은 학생들의 안전 및 건강과 직결된 문제이니만큼 무거운 책임감으로 농약 잔류검사와 같이 방사능 잔류검사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방사능 측정기계를 신속하게 도입하여,(전문가에 의하면 서울의 경우 우선 급한 대로 넉 대 정도 필요하다고 함. 1대당 약 1억 4천만원) 학생들이 방사능에 오염된 식재료를 섭취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동료의원들과 협의하여 의회 차원에서, 서울에서도 경기도와 같이 방사능오염 식재료를 차단하여 학생들이 안전한 식재료를 섭취할 수 있도록『학교급식 방사능오염 식재료 사용제한에 관한 조례』 제정을 최대한 빨리 추진할 것”이라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