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81% “국민안전 사회복지 기능 확대해야”
상태바
국민 81% “국민안전 사회복지 기능 확대해야”
  • 권순만 기자
  • 승인 2013.08.13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 81%가 소방·재난 등 국민 안전과 관련한 사회복지 기능을 확대해야 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정부조직 전반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정부조직 관리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정부조직관리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을 강조하는 새정부의 국정철학인 ‘정부 3.0 패러다임’에 따라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과 소통함으로써 국민이 원하는 정부조직을 만들고 국민 눈높이에서 정부조직을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됐다.

 정부조직 전반에 대해 대국민 인식조사를 실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에 의뢰해 6월 26일부터 7월 4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과 학계 등 한국행정학회 회원 200명(전문가 집단), 공무원 200명 등 총 14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전화면접으로 조사했고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는 ±3.1%p 수준이다.

 이번 조사는 중앙부처 수준의 서비스·기능 별로 강화해야 할 분야와 일반 국민들이 자주 접하는 대민서비스 기관 별로 강화해야 할 분야에 대해 진행됐다.

 먼저, 중앙부처 서비스 분야별 ‘공무원이 적정한가’ 라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81%가 소방·재난 분야 공무원을 늘려야 한다고 답했고 치안(73%), 사회·복지(65%) 분야 공무원을 늘려야 한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더불어 과학·기술(57%), 보건·식품안전·환경(50%), 고용·노동(41%) 공무원을 늘려야 한다는 응답도 상대적으로 많았다.

 반면, ‘교육·문화’는 전체 응답인원의 32%, ‘경제·산업’은 26%가 인원을 늘려야 한다고 응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