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양재천 자전거 일방통행하세요~!
상태바
강남구, 양재천 자전거 일방통행하세요~!
  • 권순만 기자
  • 승인 2013.08.13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강남구청)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양재천 둔치도로 자전거도로 일방통행 조기 정착을 위해 지속적인 홍보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캠페인은 지난 8월 8일 실시한 ‘양재천 자전거도로 일방통행 홍보 캠페인’을 시작으로 11월까지 매월 둘째, 넷째 목요일이면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2시간씩 진행된다.

 강남구 양재천에서 자전거 일방통행이 시행된 것은 지난 4월. 기존 양재천 둔치도로는 폭 3m의 자전거-보행자 겸용 도로로 조성되어 있어 사람-자전거 간, 자전거-자전거 간 충돌을 비롯, 각종 안전사고 발생이 빈번하고 도로의 노후 및 침수로 파손이 잦아 정비가 시급한 실정이었다.

 자전거 족은 안전한 라이딩을, 가족단위가 많은 워킹족은 편안한 산책을 할 수 있도록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를 분리·정비한 끝에 본격적으로 자전거 일방통행을 실시하게 된 것이다.

 게다가 영동2교 상류 서초구 구간 둔치교량에서도 유턴이 가능하도록 해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이에 현재 자전거 통행방향은 양재천 좌안(대치, 도곡방면)은 하류→상류로, 우안(개포방면)은 상류→하류로 주행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일부 자전거 이용자의 역주행으로 사고가 잦은 3곳, 즉 양재천 방문자센터 앞, 영동5교 경사로, 영동2교 구간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캠페인을 펼쳐 안전사고 발생 예방은 물론, 자전거 일방통행 조기정착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지난 8일 실시한 캠페인에서는 강남구 자전거 연합회 회원들과 동 주민센터 자전거순찰대 대원 등 100여명의 구민이 함께했으며, 이들은 자전거에 일방통행 홍보 깃대를 부착하고 양재천 자전거도로를 일주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안전한 자전거 타기 문화가 확산되고, 자전거도로 일방통행이 완벽하게 정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