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상반기 수도권 공급 경유 환경품질 최우수
상태바
2013년 상반기 수도권 공급 경유 환경품질 최우수
  • 권순만 기자
  • 승인 2013.08.1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송형근)은 2013년도 상반기에 수도권 지역에서 판매된 자동차연료(경유, 휘발유)의 환경품질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평가대상은 연간 휘발유 20만 배럴, 경유 60만 배럴 이상을 제조 또는 수입하는 자로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 등 국내 4개 정유사의 휘발유ㆍ경유와 세동에너탱크, 패트로코리아, 남해화학 등 3개 수입사의 경유다.

 평가 결과, 경유의 환경품질은 국내 정유사와 수입사 모두 국제 최고수준인 별(★) 5개 등급으로 나타났다.

 반면, 휘발유 품질은 국내 정유사 모두 별(★) 4개 등급으로 평가됐다. 이는 GS칼텍스와 S-OIL는 별(★) 5개, SK에너지, 현대오일뱅크는 별(★) 4개 등급이었던 2012년 하반기에 비해 소폭 하락한 것이다.

 특히, 이번 평가에는 2008년을 끝으로 품질평가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수입사가 3개사나 포함되어 5년 만에 공개되는 수입사의 연료 품질에 관심이 집중됐다.
 
 평가결과, 수입사 연료도 종합 등급에서는 국내 정유사와 같이 모두 별(★) 5개를 받았지만 황함량, 다고리방향족, 윤활성 등의 세부 항목에서 국내 정유사의 연료가 수입 연료보다 미세하게 품질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 평가결과를 분석해보면, 경유는 방향족화합물을 제외한 나머지 5개 항목에서 모든 정유사와 수입사가 별(★) 4∼5개 등급을 획득해 종합적인 환경품질에서 별(★) 5개를 받았다.
 
 이에 따라 경유는 2006년 하반기 평가 이후 지속적으로 별(★) 5개 등급을 유지하게 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황, 밀도, 세탄지수 항목은 정유사와 수입사 모두 별(★) 5개 등급을 받았고, 정유사는 다고리방향족 항목도 모두 별(★) 5개 등급을 받았다.

 아울러 윤활성은 별(★) 4개(단, GS칼텍스만 별(★) 5개), 방향족화합물은 모두 별(★) 3∼4개 등급을 획득했다.

 휘발유는 일부 평가항목에서 차이가 있었는데 오염물질 배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벤젠, 황, 방향족화합물, 90% 유출온도는 국내 4개 정유사가 모두 별(★) 5개 등급을 획득했다.
 
 반면, 올레핀과 증기압 항목은 국내 기준을 만족하는 수준인 별(★) 1∼2개에 머물러 종합 환경품질을 별(★) 4개 등급으로 낮추며 정유사의 품질개선을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함을 드러냈다.

 한편, 자동차 연료 환경품질등급제도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2006년도부터 시행된 제도로서 그간 정유사, 수입사의 품질개선을 위한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며 자동차연료의 전반적인 품질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 석유 가격안정화를 위해 정부에서 알뜰주유소를 확대하고 복수상표 자율판매제도를 허용하는 등 석유 시장구조가 급변함에 따라 현실에 맞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연료 품질이 상향평준화된 만큼 연료 간 미세한 품질차이를 식별할 수 있도록 기존의 5개 등급제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대해 수도권대기환경청 관계자는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제가 수도권 대기오염 저감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국민들에게 보다 현실성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 중 평가대상 확대 및 변별력 강화를 위한 품질등급 세분화 등을 골자로 하는 관련고시 개정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평가에서 품질등급이 낮게 평가된 항목에 대하여는 관련 업계와 함께 지속적으로 품질 향상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2013년 상반기 수도권지역 공급 자동차연료 환경품질에 대한 자세한 항목별 평가결과는 수도권대기환경청 홈페이지와 공식블로그(mamoblu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