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민생저해사범 수사전담팀 신설
상태바
강남구, 민생저해사범 수사전담팀 신설
  • 오병두 기자
  • 승인 2013.08.19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퇴폐·환경·그린벨트 훼손·원산지·부정불량식품

 서울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시민의식 선진화의 일환의 민생저해사범 수사 전담팀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7월 이후 "불법퇴폐 분야"에서 수사권을 부여받고 실효성 있는 단속효과를 보게 되면서 그 영역을 확대키로 한 것에 따른 것이다.

 그간 유흥업소가 밀집한 강남구 특성 상 행정처분 만으로는 솜방망이 처벌에 불과해 불법퇴폐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직접 현장에서 입건해 검찰 송치까지 가능하게 되면서, 유흥업소가 밀집한 선릉역 등에서는 선정성 전단지가 자취를 감추었고 학교 주변 유해업소도 자진철거나 폐업하는 등 실효성 있는 단속효과를 볼 수 있었다.

 이에 구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어린이집과 병원의 저질급식 제공, 음식점에서 원산지 미표시나 불량 식재료 취급행위, 세차장에서 폐수 무단 배출행위, 녹지를 훼손한 무단 건축행위 등에 대해서도 특별사법경찰 권한을 지정받아 고질적인 시민의식 선진화 저해분야에 대해 본격적인 단속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지난 7월 1일 구는 기존의 임시적 테스크포스인'불법 퇴폐행위 TF 전담팀'을'시민의식 선진화저해사범 전담팀'이라는 공식팀으로 전환하면서 기존 3명의 전담 팀원도 5명으로 늘렸다.

이번 팀 개편과 더불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부터 부정불량식품제조판매를 비롯해 원산지허위표시, 수질 및 환경 분야, 그린벨트 훼손 분야의 특별사법경찰권한을 추가로 지정받게 된 것이다.

 가장 먼저 단속팀은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9일까지 방학을 맞아 학생들이 많이 모여드는 대치동 학원가, 신사동 가로수길, 환자들을 상대로 음식을 제공하는 병원 급식시설 등 총 56개 업소를 집중 단속했다.

 그 결과 29개 업소가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적발되었고, 그 중 1개 업소는 무신고 영업으로 입건과 동시에 폐쇄 명령을 내렸으며, 7개 업소는 영업정지, 나머지 19개 업소는 과태료를 부과했다.

 또 환경과와 합동으로 폐수 배출업소 30여 곳을 점검한 결과, 세차장을 설치한 후 무단으로 광유류를 배출한 업체 1곳의 영업주를 입건해 조만간 검찰 송치를 앞두고 있다.

 구에 따르면 이전 불법퇴폐근절행위 TF팀의 성공 노하우를 이어받은 이번 수사 전담팀의 활약이 세계 명품 도시 강남의 명성에 걸맞는 선진 시민의식 정착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지난 1년 여간 성매매 근절을 위한 TF팀의 노력이 성공 모델로 자리잡아 타 자치구의 벤치마킹 문의가 쇄도하고 있고, 이제 전국 확대 시행을 앞두고 있어 더욱 뿌듯하다"라며"이번 수사 전담팀 신설로 강남구의 선진행정이 여기서 끝나지 않고 계속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재진 강남구의원도 " 구민이 안전한 행복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