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글로벌뉴스통신 이병완 기자) 강원도 혁신지식산업센터 조감도 |
[강원=글로벌뉴스통신]강원도( 도지사 최문순 )는 혁신도시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혁신도시의 발전을 견인할 (재)강원도 혁신도시 발전지원센터가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최초로 설립된다.
혁신도시발전지원센터는 혁신도시법 제 47조의 3에 따른 혁신도시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컨트롤 타워 조직으로 국토교통부에서는 혁신도시별 재단설립을 추진했으며, 이에 따라 강원도(투자유치과)에서는 ‘18년 7월 법인설립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1월 행정안전부 출연기관 설립심의 통과한 이후, 3월 (재)강원도 혁신도시 발전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조례 제정·시행,‘19년 2회 추경(4월)에 출연금을 확보하는 등 법인 설립을 선제적으로 준비하여 지난 11월12일 국토부 첫 설립허가를 받게 되었다.
(재)강원도 혁신도시발전지원센터는 비영리 재단법인의 형태로 이사장은 도지사가 되며 강원도 출연기관으로 설립 초 3년간은 공무원 파견을 통해 법인 안정화 기반을 마련하고, 2023년부터는 전문화된 민간자립 조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재단법인의 입주공간이자 자립화 기반인 강원혁신지식산업센터는 국비 160억원,도비137억원, 총사업비 297억원을 투입하여 지하1층 /지상10층 규모의 기업입주 시설로, ‘21년 6월 준공을 목표로 11월 현재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금월 중 착공 예정이다.
이에 재단법인은 혁신지식산업센터 건물 완공(‘21.6) 전까지 혁신도시 내 가든식스(원주시 세계로 1) 건물 5층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연내 법인설립등기를 완료하고, 공무원 파견 등 인사협의를 거쳐 2020년 1월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재)강원도 혁신도시발전지원센터는 정부의 혁신도시정책에 발 맞춰 지역상생 발전, 지역인재 양성 및 채용 확대, 혁신도시 거점화및 성과확산 등 혁신도시 발전을 견인할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며, 강원혁신지식산업센터 완공 후에는 동 건물 3층에 입주하여 기업의 유치·분양 등 지식산업센터의 운영 및 관리도 담당한다.
안권용 글로벌통상투자국장은, "(재)강원도 혁신도시발전지원센터 설립을 계기로 혁신도시 성과가 조기에 도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