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서 인문학 강좌
상태바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서 인문학 강좌
  • 최승돈 기자
  • 승인 2014.01.28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 정보과학도서관에서 내달 13일부터 ‘삶과 세상의 맨 얼굴과 만나는 독서와 성찰의 여행’이란 주제로 상반기 인문학 강좌가 개최된다.

지난 해에 이어 올해 연속해서 열리는 이번 강좌는 직장인과 대학생 등 성인계층의 인문학에 대한 지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독서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키기 위해 전문가 강연과 토론 등으로 이뤄진다.

상반기 강좌는 총 3기로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매주 목요일 저녁 7시반부터 9시반까지 진행된다.

내달 13일부터 3월 6일까지 총 4강으로 구성된 1기 강좌는 ‘니체, 차라투스트라와 함께 고유하고도 고귀한 삶을’이라는 주제로 인문학연구소 이수영 박사가 나와 니체의 고독주의 결정체인《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강독한다. 이수영 강사는 인문학연구소 ‘인문팩토리의 길’ 연구원으로 공부와 삶의 일치를 위한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으며, 저서《섹슈얼리티와 광기》, 《권력이란 무엇인가》, 《명랑철학-니체를 읽는 아홉가지 키워드》등을 출간했다.

3월 13일부터 5월 1일까지 총 8강으로 구성된 2기 강좌는 ‘소설의 미로속으로’라는 주제로 헤밍웨이의 ‘킬리만자로의 눈’과 까뮈의 ‘이방인’ 등 세계고전을 통해 우리의 존재를 구성하는 욕망, 실존, 법, 시간, 사랑, 죽음 등 다양한 테마들을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시간으로 김진영 철학아카데미 대표가 강의한다.

5월 8일부터 6월 26일까지 총 8강으로 구성된 3기 강좌는 ‘학문의 뿌리를 찾아서-아리스토텔레스’라는 주제로 서양학문의 근간인 아리스토텔레스의 대표적인 저술 ‘형이상학’,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통해 그의 고전적인 사유가 현대의 우리에게 갖는 의미를 통찰하는 내용으로 국내 최초로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전문을 그리스어 원전으로 번역한 김진성 학자의 강의로 진행된다.
 1기 수강신청기간은 오늘(28일)부터 오는 2월 5일까지이며, 2기와 3기는 2월 말과 4월 말에 각각 모집한다. 기타 강좌와 관련한 문의는 과천시정보과학도서관 홈페이지(http://www.gclib.go.kr)나 전화(02-2150-3032 과학문화팀)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