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곽 조사방법론
상태바
성곽 조사방법론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4.01.28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문화재조사연구기관협회(회장 조상기)는 성곽에 관한 다양한 조사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성곽 조사방법론』을 발간하였다.

 우리 협회가 매장문화재 조사기법 발전과 조사품질 향상을 위해 2012년 3월에 발간한 교육총서 제1권 『고고학에서의 층』은 유적 조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토층 조사에 관한 서적으로, 국내외 관련 연구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으며, 2013년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에 발간한 교육총서 제2권 『성곽 조사방법론』은 13명의 성곽분야 전문가가 참여하여 공동 집필하였으며, 성곽 조사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국내 최초의 단행본이다. 

 해외의 경우 일부 성곽조사에 관한 서적이 발간된 바 있으나, 대부분 조사입문서에 일부분의 형태로 수록되거나 간략하게 언급된 경우가 많다. 특히 유럽 등 서구권과는 조사의 개념과 방식에 대한 차이가 커, 국내 조사의 실정을 반영한 이번 총서의 의미가 더욱 깊다고 할 수 있다. 

 『성곽 조사방법론』은 크게 6장으로 구성하였다.

  1장에서는 우리나라 성곽 조사의 현 상황을 진단하여, 조사법의 발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2장에서는 성곽 조사유형에 따른 조사계획의 수립 및 절차에 대해, 3장은 성곽 조사의 기초단계인 지표조사 방법에 대해 검토하였다. 

  4장은 발굴조사에 관한 내용으로, 방어시설과 성내시설로 구분하여 성곽의 구성 요소에 따른 조사법을 서술하였으며, 그동안 논의가 미진했던 성곽 의례와 제사에 대해서도 이번 기회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검토하였다.

  5장은 중국·일본 등 해외 성곽 조사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 조사현황과 비교검토하였으며, 6장에서는 성곽의 올바른 복원 및 정비 방법을 검토하여 성곽의 활용가치를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번 『성곽 조사방법론』단행본 발간은 그동안 조사현장에서 도제식으로 전수되어 온 성곽조사 기법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며, 더 나아가 성곽 조사의 품질 향상과 보존·보호 및 활용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성곽 조사방법론』은 도서출판 사회평론(전화 : 02-2191-1133)에서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