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부천시청) |
현재 진행 중인 광명-서울 민자도로는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에서 서울시 강서구 방화동의 올림픽대로를 잇는 20.2㎞의 고속도로로 천안-평택-수원-광명-서울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하는 사업 중 일부이다. 이 중 부천시를 지나는 6.36㎞ 구간 중 2.54㎞이 지상고가구간으로 계획되어 부천시민의 생활권을 훼손하고 도시연속성을 단절시키는 등 많은 피해가 우려된다. 부천시는 이 부분에 대한 재검토와 전면적인 사업 수정을 요구한다.
원래 광명-서울 민자도로는 부천시와 서울시의 경계를 지나는 구간으로 계획되었다. 그러나 지난 2008년 광명-서울 민자도로 중 일부가 부천시의 작동산을 지나는 지상노선이 변경되고 여기에 동부천IC를 설치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변경사유는 부천과 인천, 서울의 차량들이 이 도로를 쉽게 접근하여 민간사업자의 통행료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서다.
이렇게 되면 부천시민은 많은 피해를 입게 된다. 우선 전국 최고의 인구밀도와 최하위의 녹지율을 가진 부천의 몇 안되는 녹지이며 많은 시민이 등산로로 이용하는 9만㎡의 작동산 녹지가 커다란 타격을 입게 된다. 또한 이 지역은 수목원, 식물원, 자연생태박물관 등이 있고, 앞으로 문화시설을 들어설 예정이어서 도로가 설치되면 차량소음과 분진으로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워진다.
또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 경인전철로 부천의 서남북이 나뉘어있는데 이 도로로 부천의 동쪽마저 나뉘어 생활권이 단절된다. 거기에 부천시민의 식수원인 까치울정수장에서 도로가 약 100m뿐이 떨어져있지 않아 동부천IC 이용 차량으로 심각한 식수오염이 우려된다.
작동전원단지 500세대도 문제다. 이들은 김포공항 소음피해로 이주한 사람들이다. 그런데 단지와 87m 떨어진 곳으로 이 도로가 고가로 지나게 되어 또다시 소음 등의 환경피해를 입게 된다. 뿐만 아니라 늘어나는 교통량으로 부천의 교통환경이 더욱 악화 될 것이다.
부천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동부천IC의 폐지 등 사업계획의 전면적인 수정을 요청하며 국토부장관 면담과 관계기관회의를 8차례 진행했다. 그리고 민관 합동으로 대책회의를 13차례 열고 공동성명서 발표, 반대집회, 탄원서 제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했다.
대안도 마련했다. 김포공항에 인접한 고강IC를 확장하고 북부천IC를 신설하는 것이다. 여기는 주변이 군사시설과 논과 밭들로 이루어져있고 김포공항 옆으로 작동산 지상구간과 같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곳이다. 부천시는 이 대안을 지속적으로 국토교통부에 제시하고 있다.
오는 3월이면 광명-서울 민자도로를 추진하는 사업자인 코오롱건설에서 실시계획인가를 신청한다. 부천시는 이와 관련해 이 도로로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 중이다.
김 시장은 "지금의 계획대로 추진 한다면 부천시민이 받게 될 피해는 막대할 것으로 보인다"며 "북부천IC 설치 등 부천시 요구사항에 대한 답을 2월말까지 주길 바라며, 그때까지 사업추진을 전면 중단하길 요청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