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불법촬영 근절위한 ‘구석구석 안전 모니터링단’ 활동
상태바
마포구, 불법촬영 근절위한 ‘구석구석 안전 모니터링단’ 활동
  • 주성민 기자
  • 승인 2021.08.11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석구석 안전 모니터링단’, 여성 안전을 위한 마포구 특화사업

[서울=글로벌뉴스통신]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지난 7월 6일부터 7월 31일까지 46개 학교를 대상으로 불법촬영기기 점검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대검찰청 범죄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한해 전체 성범죄 중 강제 추행(49.2%)에 이어 불법 촬영(18.4%)이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보편화로 일상 생활 속 불법 촬영 범죄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고 나타내고 있다.

이에 구는 2학기 개학에 앞서 청소년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46개 학교(초등학교 22, 중학교 14, 고등학교 10)를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불법촬영 점검은 마포구 여성단체 연합회원 10명으로 구성된 ‘구석구석 안전 모니터링단’이 불법촬영 탐지장비를 활용해 학교 내 화장실, 탈의실 등 불법촬영기기 설치 가능성이 높은 장소를 대상으로 했다.

(사진제공:마포구)‘구석구석 안전 모니터링단’이 학교 내 화장실 불법촬영기기 점검하는 모습.
(사진제공:마포구)‘구석구석 안전 모니터링단’이 학교 내 화장실 불법촬영기기 점검하는 모습.

점검 결과 불법촬영기기 설치는 없었으나, 점검 시 도출된 ‘화장실 내 안심스크린 설치 필요’와 같은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교육청과 연계해 불법촬영기기 설치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한다는 것이 구의 방침이다.

이외에도 ‘구석구석 안전 모니터링단’은 여성안심귀갓길, 안심택배함, 도로표지병 등 여성 안전을 위한 시설물 점검을 오는 8월 25일부터 9월 10일까지 시행할 예정이다.

구는 마포구만의 특화 사업인 ‘구석구석 안전 모니터링단’의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서부교육청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CPTED(범죄예방을 위한 환경설계) 시설물을 설치하여 안전 보행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무더운 날씨에 불법촬영 근절을 위해 활동한 ‘구석구석 안전 모니터링단’에게 감사드린다”라며 “여성뿐만 아니라 구민 모두가 범죄 걱정 없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마포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