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경제 살리기, 관내기업 생산품 우선구매 총력
상태바
부천경제 살리기, 관내기업 생산품 우선구매 총력
  • 유제 기자
  • 승인 2021.08.12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사업의 설계단계부터 관내기업제품 구매타킷 설정해야

[부천=글로벌뉴스통신] 부천시는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관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시 재정으로 시행하는 모든 분야에 관내기업 생산품 우선 구매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부천시는 공사·용역·물품 등의 관급사업 발주계획을 분기별로 시 홈페이지 등에 사전 공개하여 관급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근거로 관내 기업이 시 홈페이지‘관내 기업 제품 우선구매 면담창구’에 면담신청 후, 해당 사업 부서에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고 있다.  

작년부터 시작한 이 사업은 올해 4월부터는 부천도시공사 등 시 산하 출연기관까지 확대 실시하여 관내 기업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연말에는 부서별 평가를 통해 우수 사업부서에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관내기업 우선 구매사업 추진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각종 사업의 설계단계 시 관내제품을 검토하고, 조달청 나라장터 쇼핑몰 이용 시 관내기업 제품이 구매될 수 있도록 관내기업 우선 구매 가이드 라인 및 매뉴얼을 작성해 배부하고 있다.

또 활용 편의를 위해 관내 기업체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제공하며, 수의 계약 시 부득이하게 관외업체를 이용할 경우‘관내업체 미사용 사유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등 사업 발주 전부터 관내기업 생산품 우선 구매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 제공 : 부천시) 시청 전경
(사진 제공 : 부천시) 시청 전경

부천시는 올해 다양한 관내기업 지원정책 시행으로 현재까지 공공분야 수의계약 금액 총 476억 원 중 355억 원을 관내 기업 생산품 및 서비스 등을 구매하여 74.6%의 구매율을 달성하였으며, 연말까지 75%이상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공공구매 초기판로 지원 및 공공서비스 개선 촉진을 위해 정부합동평가 지표로 관리중인 혁신제품 구매는 현재까지 약 3억4천만 원의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정부합동평가에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함은 물론 품질 좋은 혁신제품 구매 활성화에 마중물이 되는 데 적극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부천시 관내에는 6개의 업체가 혁신제품 기업으로 선정되어 새로운 판로 개척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혁신제품 리스트는 혁신장터 홈페이지(http://ppi.g2b.go.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오영승 기획조정실장은 “우리시에서 집행되는 예산이 소상공인 등 관내기업으로 흘러들어가 고용, 소비, 세수증대 등으로 이어지는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책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서는 각종 사업의 설계단계부터 관내기업제품 구매 타킷 설정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