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소방서, 산행 중 응급상황 발생 국가지점번호 활용 신고
상태바
부산 해운대소방서, 산행 중 응급상황 발생 국가지점번호 활용 신고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1.10.10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부산소방) 국가지점번호를 활용해 신고하세요
(사진제공:부산소방) 국가지점번호를 활용해 신고하세요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 해운대소방서(서장 김헌우)는 8일(금) 가을철 등산객들을 대상으로 “산행 중 응급상황! 119신고는 어떻게 해야할까?”라는 제목으로 영상을 제작하여 해운대소방서 공식유튜브 채널 해소TV에서 방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영상은 10월에 접어들며 날씨가 선선해져 가을이 성큼 다가옴을 느끼면서 시민들이 산을 찾는 빈도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산행 중 위급상황 발생시 신고요령 및 응급처치 방법 등을 강조하기 위하여 제작하게 되었다.

먼저 시청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등산객 중 심정지환자 발생을 사례로 들어 심폐소생술을 시민들이 당황하여 잘못된 방법으로 시행하는 모습을 지적하고 올바른 방법을 설명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산행 전, 산행 중 주의할 점을 자세히 설명하였고 시민들에게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국가지점번호’에 대한 설명도 덧붙였다. ‘국가지점번호’란 소방뿐아니라 경찰·산림청에서도 다함께 사용하는 위치표지로 바다를 포함한 우리나라의 전 위치를 한 칸에 100키로로 바둑판 모양으로 나누어 왼쪽 아래쪽을 기점으로 위치를 숫자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김헌우 해운대소방서장은 “시민들이 등산을 하시면 중간중간 노란 표지판에 숫자가 적혀있는 국가지점번호를 보실 수 있을 것이다. 만약을 대비해 국가지점번호가 나오면 사진을 찍는 방법 등을 이용하시어 기억해 두었다가 혹시나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여 저희 119로 신고를 하실 때 국가지점번호만 말씀해 주시면 저희 소방이 바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시민분들의 안전을 위하여 신속한 출동이 가능할 것이다.”고 말했다.

「해소TV」란 해운대소방 공식유튜브 채널로 해운대소방서의 줄임말이기도 하지만, 시민들의 안전궁금증을 해소하고 소통한다는 뜻의 중의적인 의미를 가진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