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조4천억원 국내 게임시장 중국에 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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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조4천억원 국내 게임시장 중국에 흡수
  • 권현중 기자
  • 승인 2014.08.21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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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온라인 게임 매출액의 경우도, 한국과 중국의 격차는 지난 2007년 869백만달러(한화로 약 8,081억7천만원)앞서 있었으나, 2008년부터 점차 역전되기 시작해서 2012년에 이르러서는 –32억5백만달러(한화로 약 4조4870억원)으로 중국에 뒤져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이유는, 세계 게임시장에서 중국의 경우 자국의 게임산업 진흥 정책 등에 힘입어 매출액이 급격히 증가한 반면, 한국의 경우 자국의 게임산업 관련 규제 정책에 따라 증가폭이 미미하기 때문이며, 국내 기업의 중국 자본에 대한 종속이 심화되기 시작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국내 게임업계에 가장 큰 투자를 단행한 중국기업은 텐센트(Tencent). 지난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국내 업체가 개발한 게임을 중국에 공급하는 유통업체에 불과했으나,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시가총액 145조원에 육박하는 등 게임분야 매출 세계 1위 기업으로 성장헀다.

 온라인 게임 종주국이라 자칭하던 한국의 게임시장이 급격한 하락세를 보일뿐만 아니라, 국제 자본, 특히 중국에 점차 흡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한선교 의원(새누리당, 용인 병)이 문화부 및 게임산업협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한국과 중국의 격차는 지난 2007년 10.2%로 앞서 있었으나, 2008년부터 점차 역전되기 시작해서 2012년에 이르러서는 –15%로 뒤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텐센트는 지난 3월 CJ 게임즈에 5,3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하여 단숨에 3대 주주로 올라섰는데, 텐센트의 자본을 받은 한국기업의 수는 알려진 것만 30여 개에 달한다고 한다.

신생 게임개발사인 NSE 엔터테인먼트(40억원), 리로디드스튜디오(54억9500만원), 레드덕(15억원), 탑픽(20억2000만원) 등 지분 투자 형태로 텐센트가 투자한 금액만 600억원을 넘어섰다고 한다.

텐센트뿐 아니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 역시 국내 게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 기업은 지난 4월 한국지사를 설립하고 한국 기업에 대한 지분투자를 시작했다. 텐센트와 알리바바 외에도 중국 기업들의 국내 진출은 매우 활발한 상황이다.

 한편,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한 지출도 활발한 바, 중국의 쿤룬과 창유, 그리고 중국의 3대 모바일 게임회사 중 하나인 공중망과 라인콩이 한국 게임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처럼 국내 게임산업이 중국 거대자본들의 경쟁 대상이 된 이유는 정부가 지난 수년 간 규제 일변도의 정책을 취함으로써, 국제 경쟁력이 있는 기업을 키우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국내에서 중독물 혹은 유해산업으로 낙인 찍히고 정부가 규제에 몰두하는 사이 국내 기업들이 자본투자를 받을 수 있는 곳은 해외(중국) 뿐이었던 것이다. 이로써 국내 기업의 매출액 일부는 결국 중국으로 유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중국 기업 혹은 자본이 국내에 얼마나 유입됐는지, 국내 중소기업들을 얼마나 흡수했는지, 국내 고급인력들을 얼마나 흡수했는지 등에 대한 통계가 없는 것이다.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를 확인 할 수 있는 ‘대한민국 게임백서’에도 이러한 통계는 확인할 수 없었다.

 한선교 의원은 “통계는 정부가 정책을 집행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데이터 조차 없다는 것은 4조원 넘는 국내 게임시장이 중국으로 빼앗기고 있고 중국자본에 의해 국내 게임기업의 수익액이 중국으로 유출 되고 있는 상황을 정부가 너무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우려스럽다” 며 “국내 게임산업이 중국등 세계시장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정부의 불합리한 중복규제를 하루 빨리 완화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규제정책을 마련하는 등 규제에서 진흥으로 정책 기조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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