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아고라,“경계를 허무는 예술, 모두를 위한 무대”
상태바
장애인 아고라,“경계를 허무는 예술, 모두를 위한 무대”
  • 주성민 기자
  • 승인 2021.12.2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아고라, 24일 9시 복지TV 방영 예정

[서울=글로벌뉴스통신] 기존의 틀을 거부하고 새로운 아름다움을 창조해 내는 것이 문화예술이다. 그런데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예술에 참여할 권리마저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게 장애예술인들이 처한 현실이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장애인 문화예술활동 실태조사 및 분석연구(2018)’에 따르면, 장애예술인의 평균 활동 기간은 7.6년에 불과했으며, 예술 활동 관련 지원을 받은 적이 없다는 응답도 62%에 달했다. 예술 활동의 발표 기회가 충분한가 묻는 질문에도 약 41%의 장애 예술인이 ‘부족하다’고 대답, ‘충분하다’는 응답(20%)보다 두 배나 높았다.

(사진제공: 한국장총) 장애인과 아고라.
(사진제공: 한국장총) 장애인과 아고라.

지난 9일 사전 녹화 방식으로 진행된 올해 마지막 장애인 아고라에서는 문화예술 분야에 몸담고 있는 장애인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경계를 허무는 예술, 모두를 위한 무대”라는 타이틀로 열린 이번 아고라에는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각자의 개성과 재능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특별한 게스트들이 함께 했다.

한국 최초 장애인문학지 <솟대문학> 창간, 현재 계간지 <E美지> 발행하고 있으며 31권의 저서를 가진 작가이자 문화와 복지를 융합시킨 ‘문화복지’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선구자인 한국장애예술인협회 방귀희 회장, 발달장애 자녀를 키우는 어머니이자 현재 13명의 발달장애·비장애 단원으로 구성된 뮤지컬 극단<라하프>를 이끌며 세종문화회관과 같은 국내 유수의 무대에서 활발히 공연을 펼치고 있는 김재은 단장, 경희대 무용학과 출신으로 러시아 모스크바 국립발레학교와 유니버설 발레단 부설 기관에서 발레를 배웠으며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폐막식 공연을 통해 전 세계인들에게 깊은 감명을 준 고아라 발레리나, 시각장애 학생 최초로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에 입학한 재원으로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국악을 가르치고 싶어 현재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김보경 학생이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

이들이 각자의 분야에 몸담게 된 계기와 그 과정에서의 노력, 학생 또는 직업인으로 문화예술계에서 활동하며 겪은 여러 고민을 나누고, 누구도 차별받지 않고 다양성이 보장되는 문화예술 현장을 만들기 위해 어떤 제도적·인식적 변화가 필요한지 당사자의 바람을 전하고자 한다.

올해로 6년째 맞이하는‘장애인 아고라’는 장애인 당사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그들이 경험한 사회적 차별의 다양한 양태를 알리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장애인 당사자 중심 열린 토론이다. 2019부터 장애계 이슈에 대한 장애인 당사자의 이야기를 더 널리 알려 대중적 공감을 얻고자 복지TV 채널을 통해 방영 중이다.

장애예술가로서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네 주인공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오는 24일(금) 오전 9시 복지TV 채널을 통해 방영 예정인 장애인 아고라 “경계를 허무는 예술, 모두를 위한 무대”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시청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