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 자회사 안전사고 사망자, 대부분 “추락 사망”
상태바
발전 자회사 안전사고 사망자, 대부분 “추락 사망”
  • 배점희 기자
  • 승인 2014.09.06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이현재 의원
지난 4월,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발전소에서 보일러 내부 조명등 설치작업을 하던 협력업체 직원이 발을 헛디뎌 63미터 아래로 추락하여 그 자리에서 숨졌다. 한 달 뒤인 5월, 한국남부발전 삼척화력발전소에서도 하도급업체 직원이 석탄취급설비 갱폼에서 추락하여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발전소내 협력업체 직원들의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산자원위원회 소속 이현재 의원(새누리당, 경기 하남)이 5대 발전 자회사로부터 제출 받은 <최근 5년간(‘09년~‘14년 7월말 기준) 발전소내 안전사고로 현황>자료에 따르면 총 13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이중 부상 115명, 사망은 21명이였다. 특히 전체 사망사고 중 추락으로 인한 사망자수는 16명으로 사망 원인 대부분이 추락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같은 사업소에서 지속적으로 추락사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부발전의 태안화력발전소는 2010년 한해에만 2명이 추락하여 사망하고 2012년에도 추락사가 발생하는 등 잇따라 추락사고가 발생하였다. 그리고 남동발전의 영흥화력발전소도 ‘09년과 ’11년에 각각 추락사망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현재 의원은 “발전소내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는 것은 안전대책의 실효성을 상실했기 때문이다.”면서 “발전소의 추락사고 방지 대책을 발전사들이 적극 마련하여 안전사고를 줄여 나아가야 한다.”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