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품별 공공조달 시장 상황이 한 눈에!
상태바
물품별 공공조달 시장 상황이 한 눈에!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2.04.04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글로벌뉴스통신]조달청(청장 김정우)은 ‘물품별 공공조달 시장정보’ 데이터를 보다 쉽게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시각화서비스를 제공한다.

’21년 나라장터를 통한 물품계약금액은 48.8조원으로 전체 계약금액(120.0조원)의 40.7%에 달하며, 계약금액이 ‘17년(33.7조원) 이후 연평균 9.7%씩 증가하고 있다.

이번 시각화서비스는 나라장터에 물품을 공급하고자하는 조달업체 및 관련 협회, 연구기관 등이 해당물품의 공공조달시장 규모 및 경쟁현황 등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서비스는 조달물품을 15,245개 세부품명으로 구분하여 업체구분별(MAS, 우수제품, 일반 등) 나라장터 등록업체 수, 전국 및 지역별 계약실적, 계약금액 상위업체 현황 등을 일괄제공한다.

주요 데이터를 그래프, 지도로 시각화하고, 단말의 종류와 화면 크기에 실시간 반응하여 웹 페이지를 최적화된 화면 구성으로 보여주는 웹 기술인 반응형 웹으로 구현하여 이용자가 직관적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해당 서비스는 빅데이터 기반 조달업무 의사결정지원시스템(http://bddm.g2b.go.kr)의 ‘참여마당-자료실’에서 이용할 수 있다.

물품분류별 기관·업체의 계약내역 등 상세데이터는 조달정보개방포털(http://data.g2b.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달청에서는 ‘22년 2월 ‘지역별 수요기관, 조달업체의 나라장터 이용현황’ 시각화 보고서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강경훈 조달관리국장은 “이번 서비스로 물품분류별 블루·레드오션 사전확인이 용이해져 조달업체의 사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시각화서비스, 빅데이터 분석자료를 개발하여 조달업체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