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모태펀드 6,845억원 출자, 벤처펀드 1.4조원 조성
상태바
중기부, 모태펀드 6,845억원 출자, 벤처펀드 1.4조원 조성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3.03.07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글로벌뉴스통신]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조종래)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교육부(부총리겸 장관 이주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환경부(장관 한화진),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 한국벤처투자(대표 유웅환)와 함께 3월 8일(수) 「모태펀드 2023년 2차 정시 출자공고」를 통해 약 0.7조원을 출자하여 1.4조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1월 1,835억원 규모의 1차 정시출자를 공고하여 선정심사를 진행 중에 있다. 이어 2개월만에 2차 정시 출자공고를 신속하게 추진하여 최근 경색된 벤처투자시장의 민간자금 유입을 촉진하고자 한다.

이번 2차 정시를 통해 중소벤처기업부는 1조원 이상의 펀드를 조성할 목적으로 약 0.5조원을 출자한다.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등 8개 부처 등은 각 소관 부처별로 집중 지원하고자 하는 신산업 또는 특정 분야의 펀드를 0.3조원 수준으로 조성하기 위해 약 0.2조원을 출자한다.

(사진제공: 중소벤처기업부)2023년 모태펀드 2차 출자현황
(사진제공: 중소벤처기업부)2023년 모태펀드 2차 출자현황

이번 2차 정시 출자사업의 주요 특징, 소관부처별 출자규모는 다음과 같다.

① 독보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신산업 시장을 선도하는 초격차·딥테크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0.2조원 규모의 초격차펀드를 신규 조성한다.

②혁신 스타트업이 초기 창업부터 스케일업 단계를 거쳐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창업초기펀드, 스케일업·중견도약펀드를 0.3조원 규모로 조성한다.

③벤처투자시장의 ‘투자-회수-재투자’ 선순환을 위해 일반세컨더리펀드, LP지분유동화펀드 등 0.5조원 규모의 중간회수목적펀드를 조성한다.

④우주, 미래환경, 국토교통산업, 해양 신산업, 사회서비스, 관광·스포츠 산업, 대학창업, 사회적기업 등 특정 분야 집중지원 펀드를 0.3조원 조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