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택 특별법 개정안,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통과
상태바
공공주택 특별법 개정안,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통과
  • 허승렬 기자
  • 승인 2014.12.2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글로벌뉴스통신]  광명시흥보금자리주택사업 취소에 따른 후속 대책과 정부의 지원을 담은 ‘공공주택건설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통과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언주 의원(국토교통위원회, 경기 광명을)이 대표 발의한 ‘공공주택건설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박기춘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이 발의한 동법 개정안과 함께 병합 심의되었으며, 보금자리주택지구 해제로 인해 난개발이 우려될 때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며, 사업지구가 해제된 취락지역과 특별관리지역에 대한 정부의 재정적‧행정적 지원 방안을 담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국토교통부가 지난 9월에 발표한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해제 및 관리 대책’에서 발표한 각종 지원 방안의 법률적 근거를 마련한 것으로, 향후 정부의 시행령 마련과 행정 추진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언주 의원은 2012년 10월경부터 광명시흥보금자리사업이 표류하고 있음을 강력히 비판하며, 국토교통부 관계자 면담, 토론회와 간담회, 입법 발의 등을 통해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오늘 개정안의 법안심사소위 통과로 그 결실을 맺게 되었다.

이언주 의원은 앞서 보금자리지구 후속 대책을 위한 LH 예산 65억, 목감천 치수대책을 위한 기본계획수립비 3억, 금오로(천왕-광명 광역도로) 공사비 200억 등 보금자리사업의 후속대책이 지체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을 사전에 확보한 바 있다.

 개정안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취락정비를 실시하기 위한 계획의 수립 등’을 지원하도록 명시하였다. 이로써 지난 9월 발표된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해제 및 관리대책’에서 취락지역의 최대 2.5배를 추가 확대하여 정비사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원 방안의 법률적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또한 개정안에는 주민들이 취락지역의 정비사업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도 거주환경 개선을 위한 최소한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이언주의원의 입법 취지를 반영하여 ‘취락정비계획이 수립되지 않는 취락에 한하여 거주환경 개선을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최소한의 정부 지원이 가능하도록 법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한편 개정안은 주택지구 지정으로 인하여 추진이 중단된 사회기반시설 사업을 조속히 시행하도록 하였으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공장 및 제조업소의 계획적인 정비와 개발을 위해 공업용지 조성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개정안은 훼손지 복구계획에 따라 존치된 개발제한구역의 해제에 관한 사항을 특별관리지역의 관리계획에 포함시키도록 하였다. 이로써 종전 주택지구 내에 남아있는 개발제한구역도 중앙도시계획위원회를 통해 해제 절차를 밟게 된다.

 본 개정안은 1월15일까지 예정된 임시국회 기일 내에 본회의에 상정되어 처리될 예정이다. 이언주의원은 “광명시흥보금자리사업이 5년 동안 표류하면서 주민들이 너무 큰 고통을 짊어져왔다”며 “이번 공공주택건설 등에 관한 특별법의 통과로 주민들의 어려움을 덜어내는데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언주의원은 “취락마을의 정비사업과 정비사업을 추진하지 않는 취락지역의 거주환경개선 지원, 산업단지 조성, 목감천 치수 대책 등 각종 SOC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향후 정부 행정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