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바이오·로봇 혁신의 본산 보스턴,클러스터 혁신전략과 韓-美 협력방안 논의  
상태바
글로벌 바이오·로봇 혁신의 본산 보스턴,클러스터 혁신전략과 韓-美 협력방안 논의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3.04.29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글로벌뉴스통신]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은 4월 28일 11:00시(미국 보스턴 현지시간 기준/EST)에 개최된 ‘한-미 클러스터 라운드 테이블’(이하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하여 보스턴 현지의 산·학·연 및 병원 클러스터 전문가와 함께 클러스터 혁신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라운드 테이블에서는 세계 최고 의료·바이오 임상 및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하버드 의대의 분야별·지역별 19개 병원 중 핵심으로 NIH 병원 펀딩 1위인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 David Brown 원장, 매사추세츠 州 정부와 Biolabs社가 공동 설립한 실험실 임대 전문회사인 바이오 스타트업 인큐베이션 전문회사 랩센트럴 Johannes Fruehauf 대표 등 보스턴 클러스터의 주요 구성원이 참석하였다.

또한 모더나, 보스턴 다이나믹스 등 글로벌 기업 CEO와 대형 바이오제약사인 존슨앤존슨 부회장, 보스턴 클러스터에 진출한 한국 기업 대표 및 보스턴지식재산법협회장, 재미한인특허변호사협회장, 매킨지, 베인캐피탈 파트너 등 법률·특허·금융·투자 분야 전문가들도 다수 참석하였다.

이날 라운드 테이블은 매킨지 제프 스미스 파트너의 “글로벌 클러스터 혁신전략”에 대한 기조발제로 시작하여 클러스터 內 벤처·스타트업 혁신허브 기능과 법률·특허 등 전문 서비스회사의 역할 등 클러스터 혁신방안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이번 라운드 테이블이 개최된 보스턴은 세계 최고의 바이오·로봇 클러스터가 형성되어 있는 곳으로, 1,000여개 이상의 글로벌 바이오테크 기업, 하버드, MIT 등 유수의 대학,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 다나파너 암연구소 등 산·학·연·병원이 긴밀하게 연계되고, 법률·특허·투자·컨설팅 등 민간 전문서비스 시장이 함께 활성화되어 있는 점 등이 성공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Biotech ecosystem)는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에 위치한 생명과학 클러스터 및 허브로, 1,000여개 이상의 바이오테크 기업들과 연구소, 병원, 대학교로 이루어져 있다.

全美 바이오 분야 VC 투자액의 26%가 보스턴에 집중(137억 달러)NIH 병원 펀딩 상위 10개 中 MGH(1위)를 비롯한 5개가 보스턴 소재미국 바이오제약 상위 20개 회사 중 18개가 보스턴·케임브리지 위치다.

특히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켄달 스퀘어는 “지구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1 스퀘어마일”으로 불리고 있으며, 지난 30년간 연구개발시설 및 산업단지가 계속해서 집중되고 있다.

또한 보스턴 '랩센트럴'을 벤치마킹하여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추진 중(인천 송도)인 랩센트럴, CIC, JLAB 등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실험공간, Wet lab, 네트워킹 공간이 있는 점도 바이오 스타트업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 클러스터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영 장관은 “이번 라운드 테이블을 통해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의 작동기제와 운영 경험을 현지에서 심도 깊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한-미 클러스터 간 협력방안도 진지하게 논의하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한-미 클러스터 라운드 테이블’의 연계행사로 MOU 체결식, 스타트업 투자 상담회, 현지진출 상담회, 지재권 상담회가 함께 개최되어 한-미 클러스터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고 우리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사전행사인 MOU체결식은 세계 최고 바이오 클러스터인 보스턴 클러스터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양국의 스타트업이 활발히 교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한-미 클러스터 간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4건의 MOU를 체결하였다.

클러스터 운영주체보스턴 랩센트럴-K 바이오 랩허브 MOU 협약내용은 성공경험 공유 및 지속적 상호교류활동 추진 등이다.

학계MGH(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KAIST 협력 MOU 협약내용은 韓-美 Space Medicine 상호협력, K바이오기업 임상진행 Fast Track 신설이다.

산학모더나-KAIST 인력양성 MOU 협약내용은 KAIST 의생명과학대학원 내 mRNA 기술인재 양성 프로그램 설치 등이다.

전문가재미특허변호사협회-한국발명진흥회-한국지식재산보호원 MOU 협약내용은 국내 바이오 기술기업의 지식재산 활용 및 거래·이전, 분쟁대응 지원이다.

투자유치 상담회는 스타트업 15개사 및 美 글로벌 VC 38개사 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스타트업 IR과 기업-VC 상담이 이루어졌다. 특히, 행사기간 뿐 아니라 사전·사후 상담*을 통해 투자유치 성과를 극대화하였다.

1차상담은 출국전에 이어서 2차상담은 본행사 전날 2차 상담 및 IR 코칭 교육 실시와 3차 상담은 본행사에서 그리고 4차상담은 귀국후 후속 상담을 한다.

현지진출 상담회는 보스턴 클러스터 내에서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갖춘 글로벌 기업과 함께 스타트업의 현지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밋업’도 함께 개최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다쏘시스템 등 글로벌 기업 3개사와 함께 AI, 바이오 등 보스턴 클러스터와 관련도가 높은 산업의 스타트업 14개사를 지원하였으며, 세부적으로 현지진출 상담회, 현지 인프라 탐방, 보스턴 창업생태계 밋업 등을 진행하였다.

참여 스타트업들의 수요를 바탕으로 이틀 동안 글로벌기업 기술·마케팅 전문가 및 잠재적 현지 파트너인 노무·특허·투자 전문가 등과의 1:1 상담을 지원하였다. 

또한 MS Garage, 3DEXPERIENCE Lab 보스턴, 랩센트럴 등 현지 인프라를 방문하고, 한미 스타트업 간 네트워킹 자리를 마련하여 현지 진출의 실질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지식재산권 상담회는 특허청(청장 이인실)도 같은 장소에서 미국 진출 또는 진출 예정 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 상담플라자를 운영하였다. 

이번 행사는 투자유치 및 해외진출 상담회에 참석한 기업 및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스타트업ㆍ중소기업의 지식재산 분야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마련되었다.

20여개 기업이 상담에 참여하였으며, 미국 2개소(LA, 뉴욕) 등 11개국 17개소가 설치되어 우리 기업을 위해 지식재산 분야 애로사항 상담, 법률자문, 지재권 법률서비스 등 제공하는 해외지식재산센터 소속 등 미국 변호사(3명)와 지식재산 창출, 보호, 활용 분야별 전문가들을 사전에 매칭하여 맞춤형 기업 컨설팅을 제공하였다.

참여 기업들은 주로 ▴미국의 지재권 제도, ▴미국 현지에서의 지재권 분쟁예방 방안, ▴해외 특허확보 전략, ▴신뢰할 수 있는 현지 특허사무소 정보 등에 대해 전문상담을 요청하였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우리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하여 해외 지재권분쟁 대응지원을 확대하고, 해외지식재산센터의 기능과 역할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