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폴란드 비즈니스 포럼 개최
상태바
한-폴란드 비즈니스 포럼 개최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3.07.14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 경제계, 양자 협력을 넘어 우크라 재건 등 글로벌 협력 강화 모색

[서울=글로벌뉴스통신]한국 첨단산업의 유럽 교두보인 폴란드와 한국이 첨단, 에너지, 공급망 등 양국 간 협력 뿐 아니라 우크라이나 재건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협력에도 적극 함께 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14년 만에 성사된 대한민국 대통령의 폴란드 방문을 계기로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폴란드투자무역공사(PAIH)와 공동으로 7월 14일 오전(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웨스틴 호텔에서 <한-폴란드 비즈니스 포럼> 및 <MOU 체결식>을 개최하였다.

양국 대통령 축하와 격려 속 한-폴란드 비즈니스 포럼 개최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신뢰와 번영의 파트너’라는 구호 아래 진행된 한-폴란드 비즈니스 포럼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양국 정상이 모두 자리한 가운데 경제인과 정부 인사 등 350여명이 참석하였다. 한국 측에서는 LG, 한화, LS, 삼성전자, 삼성물산, 현대건설, 현대로템 등 폴란드와 활발한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주요 대기업과 폴란드와 협력 유망성이 높은 중견․중소기업 등 대표 기업인 총 90여명이 윤 대통령의 폴란드 방문의 경제사절단으로 참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양국 기업인들을 격려했으며,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도 축사를 통해 양국 기업의 한층 강화된 파트너십을 지지했다.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 한-폴란드 경제협력 방안 제시 :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은 개회사를 통해 “작년 어려운 글로벌 경제 상황에서도 양국 간 교역규모(89.5억 달러)는 역대 최대치를 달성하고, 한국은 아시아 국가 중 폴란드의 최대 투자국으로 자리매김했다”며, 두 나라의 경제 산업 협력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김 대행은 유럽의 첨단산업 허브로 도약하고 있는 폴란드와 배터리, 수소, 모빌리티 등 핵심 전략산업에서 유럽 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한국은 서로에게 최적의 파트너라며, 양국이 원전․신공항 건설 등 폴란드의 주요 국책사업은 물론 향후 우크라이나의 복구 등 유럽 및 글로벌 인프라 개발에서도 함께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피오트르 디트코 폴란드투자무역공사(PAIH) 부회장 또한 개회사를 통해 폴란드에는 500개가 넘는 한국 기업이 진출해있다며, 한국은 폴란드의 가장 중요한 협력 국가이자 가장 중요한 투자자라고 강조했다. 양국은 경제, 역사, 지정학적 관점에서 유사한 점이 많고 공통된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면서 폴란드는 유럽으로 향하는, 한국은 아시아로 향하는 교두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폴란드 미래 협력 유망 분야 협력 및 투자 논의
이어서 진행된 패널 세션에서는 전기차 등 뉴모빌리티, 첨단산업, 에너지․인프라 협력 방안(우크라이나 재건)이 논의되었다. 한국 측에서는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이사, 김정훈 현대로템 상무를 비롯해,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이사,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나승식 한국자동차연구원 원장, 이병원 엔켐 이사 등이 패널로 참여하여, 한-폴 첨단산업 협력 고도화 방안을 논의했다. 폴란드 측에서는 크루슈토프 부르다 폴란드 E-모빌리티 개발협회 회장, 알렉산데르 라이크 폴란드대체연료협회 이사 등이 참여했다.

한편, 동 포럼을 계기로 포럼에 앞서 진행된 <MOU 체결식>에서는 총 33건의 업무협약이 체결되었다. 한국 기업 26개사, 폴란드 기업 31개사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및 발데마르 부다 경제개발기술부 장관 임석 하에 우크라이나 재건, 원전,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항공우주 R&D, 인재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약속했다.

금번 폴란드 경제사절단 파견에 대해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우크라 재건의 허브로 부상한 폴란드에게 많은 국가들이 협력 희망 의사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그런 폴란드가 우크라 재건에 있어 한국과의 협력을 강하게 요청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는 폴란드와 한국이 그동안 협력을 통해 성취한 성공신화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그 점에서 양국이 양자를 넘어 우크라이나 재건 등 글로벌 차원에서 더 많은 협력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언급했다.

이번 대통령 폴란드 경제사절단은 첨단산업부터 에너지․인프라․방산에 이르기까지 폴란드와 협력 유망성이 높은 기업들로 구성된 “폴란드 맞춤형” 경제사절단이다. 신재생에너지, 배터리, 모빌리티, 인프라 등 미래 유망 분야의 기업들이 상당한 비중(63%)을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