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장, 쿠은 쏘다리 캄보디아 국회의장과 회담
상태바
김진표 의장, 쿠은 쏘다리 캄보디아 국회의장과 회담
  • 최광수 기자
  • 승인 2023.09.09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표, '캄보디아- 부산엑스포 확고한 지지' 요청
(사진제공:국회의장실)김진표 국회의장이 7일 오전(현지시간) 캄보디아 하원 의회 환담장에서 쿠은 쏘다리 국회의장과의 환담
(사진제공:국회의장실)김진표 국회의장이 7일 오전(현지시간) 캄보디아 하원 의회 환담장에서 쿠은 쏘다리 국회의장과의 환담

[국회=글로벌뉴스통신] 김진표 국회의장이 7일 오전(현지시각), 캄보디아를 공식 방문하고 프놈펜에 위치한 독립기념탑과 시하누크 선왕 동상 헌화를 시작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김 의장은 헌화에 이어 쿠은 쏘다리 캄보디아 국회의장과 회담을 갖고 △양국 교역·투자 확대 △농업·의회 디지털 기술 교육협력 강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억제 등을 주제로 환담했다.

김 의장은 “2000년, 재경부 차관 자격으로 캄보디아를 방문해 5천만 달러에 달하는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에 사인했는데, 20여 년이 지나 눈부시게 발전한 캄보디아를 다시 보니 감회가 새롭다”며 “캄보디아 최초로 여성국회의장에 취임한 쿠은 쏘다리 의장(6선)께서 2050년 세계 경제 강국을 기획하고 있는 새 정부를 뒷받침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인사했다.

쿠은 쏘다리 의장은 “캄보디아 인민당(CPP)이 82%의 지지로 평화롭게 권력 이양을 이뤄냈는데 캄보디아 500년 역사에서 역사적인 사건”이라며 “캄보디아 정부와 국회는 사회·경제의 회복을 위해 농업, 관광, 과학기술, 중소기업 분야 등 다양한 부문에서 많은 프로젝트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한국은 매우 중요한 파트너”라고 말했다.

또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와 관련해 김 의장은 캄보디아가 지난해 5월, 외교부 명의로 한국을 지지해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했다. 그는 “캄보디아가 조기에 우리를 지지해준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며 “캄보디아의 신속한 결정이 우리에게 큰 힘이 되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양국 간 협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생각한다. 결선 투표 시까지 일관되게 한국을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쿠은 쏘다리 의장은 “부산 엑스포에 대한 캄보디아의 지지는 확고하다. 우리는 친구”라고 화답했다. 

이번 순방에는 국민의힘 이종배·한무경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남인순·김병주 의원,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최만영 연설비서관 등이 함께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