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장년 인생 전환기 집중 지원 서울런4050 확대
상태바
서울시, 중장년 인생 전환기 집중 지원 서울런4050 확대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3.09.1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시는 서울시 거주 중장년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인생 전환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서울런4050(서울시평생학습포털)을 통해 중장년 특화 온라인 강좌를 유료콘텐츠까지 확대해 오는 9월 14일부터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 서울시)학습 전용 페이지 메인
(사진제공: 서울시)학습 전용 페이지 메인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은 2011년 오픈해 올해 3월 31일에는 중장년 대상 지원 강화를 위해 서울런4050으로 개편한 바 있다.

이ㆍ전직, 창업 등 중장년 직업전환을 위해 상시 학습이 가능한 온라인 콘텐츠(404개)를 무료로 제공하고, 심화학습을 위한 서울시 산하 63개 현장실습 기관의 888개 오프라인 강좌도 연계해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계획 및 일자리 관련 컨설팅도 멘토단(전문 컨설턴트)과의 상담을 통해 제공한다.

 또한 기타 평생교육 강좌 700여개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중장년 개개인이 처한 환경에 따라 희망하는 교육 콘텐츠가 다양하고, 민간 시장의 보다 우수한 고품질의 인기 있는 킬러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커짐에 따라 다양한 유료콘텐츠를 확보해,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을 통해 제공한다.

유료콘텐츠의 경우 수강생의 학습 독려 차원에서 수강 시 제공가 대비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일부 비용을 부담하나 수료 시 자부담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고, 교육 이수증도 발급된다.

‘환급’의 경우, 이용자들은 해당 강좌를 결제하여 1개월 동안 ▲정규 강좌형은 진도율 70% 이상, ▲월 구독형은 러닝타임 기준 5시간 이상 수강할 경우 자부담 금액을 전액 환급 받을 수 있다. 

‘환불’의 경우 강좌 유형 및 진도율에 따라 상이하며, 자세한 내용은 학습전용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40대 직장인의 수요를 반영한 민간의 우수 콘텐츠를 시중가 대비 저렴하게 임차하여 24년 2월까지(2023년 12월 15일 전에 수강 신청한 자에 한함) 제공할 예정이며, 서울런4050(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 가입한 회원이면서 서울시 거주 중인 중장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학습 전용 페이지는 학습자 맞춤형 콘텐츠 제공, 학습관리, 결제 및 환급 시스템 등 운영의 전문성, 효율성 확보를 위해 일반경쟁입찰을 통해 선정된 ㈜현대경제연구원에서 제공한다.

또한 서울시 거주 검증, 개인정보 수집 및 처리에 대한 동의는 최초 접속  시 1회 하게 되면, 이후 서울런4050(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 로그인 시 학습 전용 페이지에 자동 로그인이 되어 별도의 회원가입 및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하다.

콘텐츠는 학습자 중심의 선호도 높은 최신, 최고, 최다 콘텐츠로 구성(직업전환 971강좌, 직업역량 강화 634강좌, 부가수익 창출 116강좌, 기타 300강좌 등)되어 있어, 다양한 특화 콘텐츠 2,000여 개를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 완료한 강좌는 2024년 6월까지 무제한 복습이 가능하다(단, 정규 강좌형에 한함). 또한 주제별ㆍ인기순 등 맞춤형 큐레이션을 통한 강좌추천, 자신의 학습현황 관리 등 편리한 학습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다.

분야별 대표적인 강좌로는 ▲직업전환 분야에서는 제2의 인생을 계획 중인 중장년 세대를 대상으로 목공, 카페 등 전업에 도전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다시 출근합니다, 제2의 인생 - 행복한 내일(전업 편, 창업 편)’ 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 ▲직업역량 분야에서는 모든 산업에서 핵심 자원으로 강조되는 빅데이터 활용의 노하우를 탐구할 수 있는 ‘금쪽같은 빅데이터’ 등의 강좌를 수강할 수 있으며, ▲또한 부가수익 창출 분야에서는 소중한 여행의 순간들을 아름답게 기록할 수 있도록 크리에이터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여행 크리에이터 JAY의 촬영&편집부터 인스타그램 마케팅까지’ 등의 강좌를 제공한다.

중장년 대상 특화 콘텐츠는 ▲필요한 강좌만 골라 수강하는 ‘정규 강좌형’, ▲Creative TV, 클래스 101 등 특정 플랫폼의 모든 강좌를 자유롭게 수강하는 ‘월 구독형’ 등으로 이용자 입맛에 맞는 서비스 방식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다. 

학습 전용 페이지는 반응형 웹으로 제작되어 PC,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최적의 화면으로 볼 수 있다.

한편, 4050 특화 콘텐츠의 학습 전용 페이지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궁금증을 즉각 해소할 수 있도록 ▲학습지원센터(9월 14일부터 평일 09~18시 운영) ▲챗봇(빅데이터 기반 자동답변 또는 상담사와의 실시간 채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학습 전용 페이지 내에서 사용) ▲학습 전용 페이지 1:1 문의게시판(질문을 남기면 답변을 받을 수 있고, 많은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은 ‘자주 하는 질문’ 코너에서 즉시 확인)도 운영한다. 

또한, 시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월 1회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화상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며, 학습 독려 등을 위한 이벤트도 펼칠 계획이다. 9월 19일엔 경제, 재테크를 주제로 박정호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특임교수(한국경제산업연구원 부원장)의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며, 학습 사이트 오픈을 기념해 9월 14일부터 30일까지 강의 수료인원(선착순)에게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도 펼칠 예정이다.

구종원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사회를 지탱하는 허리 세대인 4050 중장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좌 지원을 확대해 교육 지원 부문에서는 비교적 소외되었던 4050에 대한 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인생 후반기 설계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