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4년 연속 적합 판정
상태바
서울교통공사,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4년 연속 적합 판정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3.12.24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교통공사(사장 백호)는 지난 11일(월)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으로부터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갱신심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서울교통공사)ISO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
(사진제공: 서울교통공사)ISO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

서울지하철의 재해예방 관리체계가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인증 유효기간은 2023년 12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3년간이다.

ISO 45001(안전ㆍ보건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안전보건 분야 인증으로, 사업장에서 발생가능한 위험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전반적인 안전·보건 관리체계가 국제적인 수준에 부합하는지 엄격히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이다.

공사는 이번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갱신심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아 4년 연속으로 국제 수준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대외적으로 다시 한번 공인받게 되었다.

공사는 지난 2020년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으로부터 인증을 최초 취득했으며, 이후 인증 유지를 위해 매년 사후 심사를 받았다. 아울러 공사는 국제적인 안전보건 관리기준에 따라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대한 취약점을 발굴하고 개선대책을 마련하기도 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ISO45001 심사에 따른 경미한 부적합 6건과 개선이 필요한 권고사항 70건에 대해 조치를 완료했다.

특히 공사는 이번 심사에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매니저 활동 실적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자기규율 예방체계가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위험성평가 전산화 관리시스템’을 전 사업장에 확대 실시하는 등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개선을 추진하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우수사례로는 모란차량사업소의 ‘협력업체와의 합동 안전보건점검 시행’과 ‘단로기 실수방지 시스템 설치’, 수서차량사업소의 ‘보건관리자 사업장 순회 점검표’ 총 3건이 선정됐다. 

향후 공사는 ISO45001 인증 유지를 위한 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24년 개발 예정인 ‘중대재해처벌법 의무이행사항 전산시스템’에 인증이 요구하는 사항을 매칭해 행정업무를 효율화하고, 내부‧전문심사원을 양성해 전문역량을 확보하는 등 인증 관리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나선다.

서울교통공사 백호 사장은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사업장을 구축하는 일은 시민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지하철을 만드는 것과 같다.”라며 “앞으로도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선제적으로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ESG 경영을 실천하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