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개인컵 ‧ 배달 다회용기 쓰고 포인트 적립
상태바
서울시, 개인컵 ‧ 배달 다회용기 쓰고 포인트 적립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4.01.28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코로나19를 기점으로 음식 배달과 일회용품 사용이 늘어나면서 연일 증가하고 있는 플라스틱 폐기물 줄이기에 서울시가 나섰다. 

(사진제공: 서울시)'쓰테크(쓰레기+재테크)’ 관련 사진
(사진제공: 서울시)'쓰테크(쓰레기+재테크)’ 관련 사진

개인컵 등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시민들에겐 포인트를 적립해 주고 장례식장ㆍ경기장 등 폐기물이 다량 배출되는 곳에 대해선 다회용기 도입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서울시가 추진하는 사업과 축제에도 최대한 다회용품을 사용하고 시민대상 홍보와 캠페인도 이어나간다.

서울시가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다회용기 사용 확대 계획’을 발표하고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일회용품 사용을 최대한 줄여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개인 컵 주문 시 서울페이 결제하면 300원, 다회용기 배달 건별 1천원 포인트 적립

첫째, 일회용품 배출 감량을 꾸준하게 실천하면 탄소중립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일명 ‘쓰테크(쓰레기+재테크)’를 강화한다. 우선 올해 상반기부터 개인컵으로 음료를 주문하고 서울페이로 결제하면 건당 300원의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개인컵 사용 포인트제’가 운영된다. 매일 개인컵을 사용할 경우, 매장 자체 할인 외에 월 9,000원의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지난해 9~11월 공모로 모집한 104개 매장에서 ‘개인 컵 이용 300원 추가 할인제’를 시범 운영한 결과, (9월) 1만 건 → (10월) 1만 9천 건 → (11월) 2만 7천 건으로 월별 참여자가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또 배달앱에서 다회용기로 음식을 주문하는 시민에게는 건별 탄소중립포인트 1,000원을 적립해 준다. 현재 10개 자치구에서 이용 가능한 다회용기 배달을 올해 4월부터 상반기 내 15개 구로 확대해 더 많은 시민들이 환경도 지키고 혜택도 받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다회용기 주문이 가능한 앱은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땡겨요 총 4개 앱이며, 주문 가능 지역은 10개구(강남, 서초, 관악, 광진, 서대문, 동작, 송파, 마포, 영등포, 용산)다. 

실제로 다회용기로 배달 주문한 시민들은 “용기가 깨끗하고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었다”, “다회용기로 먹으니 음식이 더 따뜻했고 대접받는 느낌이라 좋았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적립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탄소중립포인트에 가입 후 다회용기 배달을 이용하면 되는데, 회원가입시 등록된 휴대전화번호로 주문실적이 확인되면 포인트가 자동으로 쌓이는 방식이다. 탄소중립포인트는 추후 현금으로 교환 가능하다.

탄소중립포인트는 환경부에서 다회용기 사용, 전자영수증 발급 등 친환경 활동실적에 따라 인센티브(1인당 최대 7만원)를 주는 제도다. 

▶서울의료원에 이어 시립 장례식장 3곳 ‘일회용품 없는 장례식장’으로…폐기물 80% 감축 예상

둘째, 장례식장ㆍ스포츠경기장ㆍ업무지구 등 1회용품 사용과 배출이 많은 곳을 대상으로 다회용기를 우선적으로 도입한다. 이를 통해 다회용기 사용 모범사례를 만들어 기업이나 사업자가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도 조성한다는 전략이다. 

먼저, 장례식장은 작년 서울의료원을 시작으로 올해는 동부병원 등 시립장례식장 3곳을 추가로 일회용품 없는 장례식장으로 전환한다. 조문객은 다회용기에 음식을 제공받고, 사용된 다회용기는 전문 업체에서 세척 후 재사용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장례식장의 폐기물 발생량이 약 80% 감축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시는 덧붙였다. 

실제로 지난해 7월부터 1회용품 없는 장례식장으로 운영된 ‘서울의료원’은 다회용기 도입 후 약 80%의 폐기물 감축 성과를 보였다.

폐기물 발생량이 많은 야구장 등 체육시설에 대한 관리에도 나선다. 우선 잠실야구장 내 다회용컵과 다회용기 이용체계를 개선한다. 다회용기 참여 매장을 늘리고 용기 규격을 다양화하는 한편 편리하게 반납할 수 있는 반납함도 확대해 다회용기 사용이 불편하지 않다는 인식을 이용자들에게 심어준다는 계획이다.

전국 스포츠시설 폐기물은 연 6,176톤으로 이중 야구장이 2,203톤으로 전체의 35.7%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제5차 전국폐기물 통계조사, 2018년).

▶취약계층 제공 도시락 5만개 스테인리스 다회용기로 교체, 시민축제도 도입 확대

그동안 일회용기로 제공‧배달하던 취약계층 도시락 서비스도 다회용기로 점차 변경해 나간다. 올해 우선 5만여 개를 다회용기로 교체하고 지속적으로 매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시는 도시락서비스 주요 대상인 50세 이상 중ㆍ장년과 어르신, 장애인(6세 이상) 등에 미세플라스틱 등으로부터 안전한 스테인리스 도시락을 제공해 건강도 지키고 존중받는 느낌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등 서울시 대표 행사에도 다회용기를 사용해 친환경 축제로 발전시키고, 개인 컵 지참 시 음료를 제공하는 개인 컵의 날 시행 등 시민과 동행하는 체감형 홍보를 통해 다회용기 사용 문화를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올해 배달음식, 장례식장, 업무지구 및 축제 분야에서 다회용품 사용 활성화를 추진할 민간 보조사업자를 선정한다고 밝혔다.
 
공고는 2월 13일(화)까지 진행되며, 신청서는 2월 13일(화) 10시 ~ 2월 14일(수) 16시까지 서울시청 자원순환과를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누리집(www.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