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강한 식탁 만드는 전통 장담그기 진행
상태바
서울시, 건강한 식탁 만드는 전통 장담그기 진행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4.02.0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장 담그기 가장 좋은 시기인 음력 정월을 맞아명인이 직접 알려주는 ‘전통 된장ㆍ간장 담그기’ 교육을 16일(금), 20일(화) 오후 2시 총 2회에 걸쳐 진행한다고 밝혔다. 교육대상은 서울시민 70여명이며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진행하는 대면 교육이다.

(사진제공: 서울시)2024년 전통 우리 음식 관련 사진
(사진제공: 서울시)2024년 전통 우리 음식 관련 사진

이번 교육은 3대째 장 담그기 내림 솜씨 보유자인 ‘조숙자’ 명인이 직접 강사로 나선다. ‘전통 된장ㆍ간장 담그기’ 교육은 시연교육과 실습교육으로 진행해 직접 자신의 손으로 장을 만들어 보는 뜻깊은 시간으로 구성된다. 

1차 시연교육에서는 △된장 담그기 좋은 콩 선택 방법 △소금 준비하는 방법 △메주 쑤는 방법 △장 담그기 △장 관리 △장 가르기 등을 알려준다. 2차 실습교육에서는 전통 장에 대한 이해 등 이론교육과 장 담그기 실습이 함께 진행한다. 이날 담근 장으로 오는 4월에 장 가르기 실습 추가로 실시하고 그 결과물인 된장 800g, 간장 1ℓ를 10월에 가지고 갈 수 있다. 

조상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전통발효음식의 기본인 장 담그기 강좌가 시민들의 건강한 식탁을 만드는 데 기여하는 교육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농업기술센터에서 전통음식, 제철농산물 활용 음식, 1인가구 생활요리 등 다양한 강좌가 진행되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 신청은 2월 6일(화)부터 오전 10시부터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 누리집(http://yeyak.seoul.go.kr)에서 하면 되고 선착순 70명 마감한다. 시연 교육은 무료로 진행되며 실습 교육의 경우 실습비는 2만원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http://agro.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인재육성팀(02-6959-9369)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