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정월 대보름 맞이 ‘2024 남산골 세시울림’ 개최
상태바
서울시, 정월 대보름 맞이 ‘2024 남산골 세시울림’ 개최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4.02.21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시는 오는 24일(토)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남산골한옥마을(중구 퇴계로34길 28)에서 정월 대보름 맞이 ‘2024 남산골 세시울림 <휘영-청>’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서울시)2024 남산골 세시울림 정월 대보름 '휘영-청' 행사 포스터
(사진제공: 서울시)2024 남산골 세시울림 정월 대보름 '휘영-청' 행사 포스터

첫 보름달이 뜨는 ‘정월 대보름’이 오는 토요일(2월 24일)로 다가온 가운데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액운을 쫓고 올 한 해 복을 기원하는 행사가 열린다.

음력 1월 15일에 지내는 ‘대보름’은 예로부터 농경 생활에 중요한 세시풍속으로 한 해 풍년과 복을 기원하며 부럼 깨물기, 귀밝이술 마시기, 더위팔기와 함께 줄다리기, 다리밟기, 쥐불놀이 등을 즐겼다.

‘2024 남산골 세시울림 <휘영-청>’은 청룡의 해 ‘갑진년’을 맞아 청룡의 앞 글자인 ‘청(靑)’에서 행사 이름을 따왔으며 휘영청 늘어진 곡선의 용마루를 연상케 해 푸른 용처럼 2024년 크게 날아오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진제공: 서울시)남산골한옥마을 세시절기 행사(정월 대보름)
(사진제공: 서울시)남산골한옥마을 세시절기 행사(정월 대보름)

올해 정월 대보름 행사는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는 ‘용기(龍旗)놀이’와 ▲명절의 흥을 돋우는 ‘풍물 공연’ ▲액운을 활활 태우는 ‘달집태우기’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채워진다.

전라북도 무형문화재인 ‘전주 기접놀이’의 구성 중 하나인 용기(龍旗)놀이는 나쁜 기운을 쫓아내고, 경사스러운 일로 나아간다는 ‘벽사진경(辟邪進慶)’ 의미가 담긴 민속놀이다. 이번에는 ‘기(旗)놀이 꾼’ 여현수 외 3인이 출연해 큰 용이 그려진 깃발을 들고 천우각 광장 일대를 돌며 시민의 안녕과 새해의 풍요를 기원할 예정이다.

행사의 흥을 더하는 풍물놀이는 <예인협회 In천지>팀이 출연한다. 한바탕 신명나는 ‘용기놀이’를 펼쳤던 기놀이꾼 4인과 함께 어우러져 풍물놀이 약 1시간 가량 공연을 선보인다.

행사 당일 18시 30분부터는 작년 12월 22일 ‘동지’부터 마을을 찾은 시민의 소원을 모아온 소원지와 달집에 불을 붙이는 달집태우기가 열릴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월 대보름 부럼깨기 ▲귀밝이술 시음과 함께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도 체험할 수 있으며 새해의 운을 점쳐보는 ▲새해 윷점에도 참여할 수 있다. 

24일(토) 오후 2시부터는 남산골한옥마을을 방문하는 시민 1인당 ‘부럼깨기 키트’를 1개씩 제공하고 전통주 브랜드 국순당과 협업해 ‘귀밝이술 시음 부스’도 운영한다.

김건태 서울시 문화재관리과장은 “새해 첫 보름달이 뜨는 날인 ‘정월 대보름’은 전통적으로 우리 세시풍속 중 가장 중요한 명절 중 하나였다”며 “남산골한옥마을을 방문해 한 해의 근심 걱정을 날리고, 행운을 가득 안고 돌아가는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산골한옥마을의 정월 대보름 행사는 방문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되며 강풍, 우천, 폭설 등의 기상 상황에 따라 당일 취소될 수 있다. 행사 개최 여부는 남산골한옥마을 누리소통망(SNS)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행사 내용은 남산골한옥마을 누리집 (www.hanokmaeul.or.kr) 및 공식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남산골한옥마을 축제공연팀(☎02-6358-5533)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