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문화회관, '누구나 클래식' 새롭게 선보여
상태바
세종문화회관, '누구나 클래식' 새롭게 선보여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4.03.0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시민 누구나, 부담없이 수준 높은 클래식 공연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세종문화회관은 2007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천원의 행복’을 클래식 장르로 특화한 ‘누구나 클래식’ 첫 공연을 3월 31일(일) 오후 5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연말까지 총 7회에 걸쳐 공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사진제공: 세종문화회관]2024년 3월 공연 포스터
[사진제공: 세종문화회관]2024년 3월 공연 포스터

‘천원의 행복’은 시민 누구나 즐기는 일상 속 작은 휴식을 주제로 세종문화회관이 진행했던 문화나눔사업으로 입장료 단돈 천원으로 오페라, 마당놀이 등 다양한 공연 관람이 가능했다. 지난해 관람객만해도 약 2만1천명(누적)에 달한다. 

국내 클래식 연주자들이 세계 무대를 휩쓸고 있고 또 해외 유명 오케스트라가 서울을 내한하고 있지만 여전히 일반인들에겐 클래식공연의 문턱이 높았던 것이 사실. 실제로 지난해 ‘천원의 행복’ 관객들 또한 가장 보고 싶은 공연 1순위로 클래식 공연을 꼽기도 했다. 

[사진제공: 세종문화회관]2023년 8월 천원의 행복 ‘한 여름밤의 영화와 클래식’
[사진제공: 세종문화회관]2023년 8월 천원의 행복 ‘한 여름밤의 영화와 클래식’

올 3월 첫선을 보이는 신규 프로젝트 ‘누구나 클래식’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클래식 장르 위주로 공연프로그램이 구성된다. 클래식을 대표하는 음악, 오페라 등을 기본으로 예술성과 대중성을 골고루 갖춘 작품들이 시민들의 영혼을 아름답고 풍성하게 채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문화ㆍ예술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복지 실현을 위해 전체 관람석의 30%는 ‘행복동행석’으로 운영, 저소득층‧차상위층 등 경제적 소외계층에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사진제공: 세종문화회관]2023년 12월 천원의 행복 ‘오페라 갈라 Adieu 2023’
[사진제공: 세종문화회관]2023년 12월 천원의 행복 ‘오페라 갈라 Adieu 2023’

또 나머지 관람석은 관객이 자신의 티켓 금액을 1천원~1만원 사이에서 직접 결정해 예매할 수 있는 ‘관람료 선택제’를 최초로 도입했다. 예매시 공연의 가치와 기대를 반영해 가격탭을 직접 선택해 결제하는 방식이다. 

모든 객석은 시민 관객이 좌석을 선택한 뒤 희망하는 관람료를 결정하는 방식 운영된다.

‘누구나 클래식’ 첫 공연은 3월 31일(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리는 <이금희의 해설 클래식 ‘일상을 만나다’ - 내 귀에 클래식>이다. 

지휘자 최영선이 이끄는 밀레니엄심포니오케스트라가 영화와 드라마, 광고 등 일상에서 친숙하게 접해왔던 곡을 중심으로 공연을 선보이고 이금희 아나운서의 친근한 해설이 더해질 예정. 
 
봄의 태동을 느끼며 감상하기 좋은 슈트라우스 2세의 ‘봄의 소리 왈츠’, 하이든 ‘트럼펫 협주곡(성재창 협연)’ 모차르트 ‘클라리넷 협주곡(채재일 협연)’ 림스키 코르사코프 ‘왕벌의 비행(남형주 협연)’ 등이 연주된다.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은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누구나 클래식은 서울시의 비전인 약자와의 동행 일환으로 사각지대 없는 문화복지 실현을 위한 시민공감 프로젝트”라며 “고품격 클래식 공연을 시민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수 있는 문화약자 없는 서울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연관람을 원하는 시민은 3월 5일(화) 14시부터 세종문화회관 누리집(www.sejongpac.or.kr/classic4all)에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전화 02-399-1000으로 하면 된다. 

문화취약계층이 무료로 관람 가능한 ‘행복동행석’은 관련 단체와 기관에서 단체로 신청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