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활동 본격 가동
상태바
안양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활동 본격 가동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4.03.21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안양시)안양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활동 본격 가동
(사진제공:안양시)안양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활동 본격 가동

[안양=글로벌뉴스통신]안양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위원장 김선화)가 2024년도 활동을 본격 시작했다.

시는 이와 관련 지난 18~19일 만안구청 강당과 시청 상황실에서 (사)안양과천군포의왕 YWCA 주관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개최했다고 21일(목) 밝혔다.

주민참여 예산학교에는 주민참여예산위원 등 152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지은 시민주권센터 센터장을 초빙해 구별 맞춤형 컨설팅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워크숍을 진행했다.

각 동의 지역회의 위원을 대상으로 한 구별 맞춤형 컨설팅에서는 안양시 주민참여예산 선정 기준을 확인하고 지난해 제안사례를 돌아보며 2025년 사업 제안서 작성 컨설팅을 했다.

시는 오는 2025년 본예산 편성을 위한 사업 제안을 5월 31일까지 접수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워크숍에서는 경기도 주민참여예산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 이해 교육 및 제안서 작성 컨설팅을 진행했다.

시는 2024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지난해 179개 사업을 접수받아 36개 사업을 선정, 52억5400만원의 예산을 최종 확정했다.

확정된 2024년 주민참여 예산안에는 ▲댕리단길 고보조명 추가 설치(2022년 연계) ▲충훈 벚꽃길 명소화 발광다이오드(LED) 조형물 설치 ▲친목마을 장미터널 조성 ▲수풀내 어린이공원 정비 ▲미끄럼방지 도로 포장 ▲샘마을어린이공원 노후시설 정비 ▲호계중학교 주변 안전담장 설치(청소년 제안) 등이 포함됐다.

각 동의 지역회의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한 해 동안 주민참여예산제 홍보와 주민참여예산사업의 조정 및 심의, 주민의견 수렴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주민참여예산 주인공은 바로 주민”이라며 “더 많은 주민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이 앞장서서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