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설공단, 노후시설 개선하고 친환경 장례문화 속도낸다
상태바
부산시설공단, 노후시설 개선하고 친환경 장례문화 속도낸다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4.03.25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영락공원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부산영락공원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설공단(이성림 이사장)은 노후시설 개보수와 늘어나는 화장 수요에 따른 화장로 탄력 운영, 공영장례 전용빈소 마련, 화장장 관련 업무의 전문인력 노인일자리 재취업, 빈소내 접객실 친환경 다회용기 시범운영 등 부산 대표 공설장사시설인 부산영락공원이 변신에 나섰다고 25일(월) 밝혔다.

급증하는 화장수요 대응을 위해 4월부터 부산영락공원 화장로 설비 개보수 공사가 시작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30억 원(국비 15억 원, 시비 15억 원)을 투입하여 대규모 개보수 공사를 시행하게 된 것이다. 연소와 냉각이 반복되는 화장로 설비 특성상 내화물 수명이 급격히 단축되고, 각 부위의 열화와 부식도 빠르게 진행되고있어 이번 개보수 공사를 통해 내화물은 물론이고 대기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집진 설비 등도 교체할 수 있게 되었다.

화장로와는 별도로 시신 운구용 승강기도 올해 6월말까지 전면 교체된다. 1995년에 설치된 이래 30여 년만이다. 기존 유압식 노후 승강기는 잦은 오작동과 부품수급,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었다면, 이번에 교체되는 승강기는 최신형기계실 없는 MRL(Machine Room Less) 방식이다.

고령 인구 증가로 화장장이 부족한 가운데 화장 수요가 몰리면 공단은 화장 회차를 늘려 탄력운영으로 대응하고 나선다. 부산영락공원은 평소 14기 화장로를 5번씩 운영해 70구를 화장하다가 2회를 추가하면 총84구까지 화장이 가능하다. 단, 회차를 무리하게 늘리면 기계 고장의 원인이 되며 보건복지부도 하루에 화장로 1기당 3.5회를 권고하고 있다.

부산시와 공단 모두 고령화 가속 및 화장수요의 지속 증가로 화장로 증설이 불가피하다는데 공감하고 있으며 수년내에 화장장 확대를 검토중이다. 그 동안 플라스틱 조화 근절과 생화 헌화 등 탄소중립 실천에 힘써온 공단은 장례식장 일회용품 근절을 위한 큰 걸음도 내딛는다. 이달말부터 영락공원 장례식장내 접객실의 모든 식기류가 일회용품이 아닌 다회용기로 시범 운영되고 6월말까지 빈소에 무료 제공한다. 부산영락공원 장례식장에서의 다회용기는 전문세척업체를 통해 고온·고압 세척 후 살균·소독을 거쳐 위생적으로 운영된다.

영락공원에서 오랫동안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박중서 차장은 “그동안 부산영락공원 식당 내 모든 식기류는 부산시 친환경정책 방침에 다회용기로 사용해왔으나 사회적 관행과 이용자 편의성에 따라 장례식장 빈소 내 접객실은 일회용품을 사용해왔다”며 “이번 시범운영을 통해 장례식장 접객실까지 다회용기 사용을 확대하여 친환경 장례문화 조성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지난 2월말 보건복지부 주관 '장사정책 추진과정 지자체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공영장례 사업 추진의 다각화의 사례'로 전국 시도 중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부산영락공원 내 공영장례 전용 빈소 마련과 부산시 공영장례 지침(매뉴얼) 제작, 공영장례 부고게시란 개설 등 성과도 보탬이 되었다. 화장장 운영에 노인일자리 사업을 투입하여 전문성 확보와 인력수급 문제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데 팔을 걷어부친 것.

심기민 장사시설팀장은 “시신을 다루는 화장장 업무는 심리적 부담감이 따르고 화장로 기계를 작동 해야하므로 고도의 숙련도와 기술대처능력, 운구·수골 시 진심을 다하는 마음으로 유족과 소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성림 부산시설공단 이사장은 “철저한 시설관리를 통한 차질없는 화장장 운영으로 이용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 고 밝혔다.

영락공원 노인일자리사업은 전문기술을 활용한 화장장의 효율적 운영과 장례 서비스 질과 시민 만족도 모두를 높이고 있어 주목된다. 현재 부산영락공원 화장장에 근무 중인 노인일자리 직원은 4명으로 공단에서 오랜기간 화장업무와 운구·수골업무를 맡다가 정년퇴임 후 전문성을 살려 노인일자리로 재취업해 고인의 마지막 가시는 길을 진심을 다해 정중하게 모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