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2024년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사업' 스타트업 모집
상태바
중기부, '2024년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사업' 스타트업 모집
  • 권오운 기자
  • 승인 2024.03.28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글로벌뉴스통신]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부는 2024년도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OI) 지원사업’의 문제해결형(Top-Down)과 자율제안형(Bottom-Up) 프로그램에 참여할 스타트업(64개사 내외)을 29일(금)부터 모집한다.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대․중견․공공기관과 스타트업 간 상생협력의 개방형 파트너십을 유도하고 협업체계를 구축, 지원하는 사업으로 ▲문제해결형(Top-Down)과 ▲자율제안형(Bottom-Up), ▲수요기반형(On-Demand)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 있다.

위 사업을 통해 ㈜무림 P&P와 협업한 창업기업인 유승인네이처는 친환경 물티슈를 개발하여, 개발한 제품은  2023 서울카페쇼 공식 시상식인 ‘엑설런스 어워드’에서 <최고 지속가능 브랜드> 선정되었으며, 이한크리에이티브는 호텔롯데 롯데월드와 MOU체결을 통해 롯데월드 전용 메타버스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사업은 기업과 우수한 스타트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협업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번 공고에서는 지난 2월에 진행한 수요기반형 트랙에 참여할 대·중견기업-스타트업을 모집한데 이어 문제해결형과 자율제안형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선발할 계획이며, 선정된 기업은 과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구체화 및 협업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업화 자금(최대 1억원 이내)과 기술개발자금(최대 1.2억원 이내) 등을 후속 지원할 계획이다.

① 문제해결형(Top-Down) 프로그램

3월 29일(금)부터 공모하는 문제해결형 프로그램은 대기업 등 수요기업이 협업과제를 제출하고, 스타트업이 수요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부터는 기존 4차 산업 및 ESG 분야를 확장, 중소기업 기술로드맵을 활용하여 총 5대 분야(디지털전환, 사회안전망 구축, 환경에너지 혁신, 성장동력 고도화, 미래혁신 선도  )에서 과제를 공모·발굴하였으며, 스타트업과 협업을 희망하는 총 15개 수요기업(GS건설, K-Water, SK에너지, 롯데중앙연구소, 섹타나인, 풀무원 엑소(음성센터), 한국마사회, 현대제철, 풀무원 엑소(용인 센터), LG이노텍(2), 안전보건공단, 현대건설, 무림P&P, 롯데건설, 현대코퍼레이션 )의 16개 협업과제를 선정했다.
   
문제해결형 프로그램은 총 2단계의 평가(서류, 발표) 및 고도화 상담(멘토링)을 거쳐 총 48여개 스타트업을 선발할 예정이다. 

② 자율제안형(Bottom-Up) 프로그램 (민간연계형, 클러스터 연계형)

4월 12일(금)부터 공모하는 자율제안형 프로그램은 민간에서 운영 중인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스타트업과 대․중견․공기업의 협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부터는 지역경제 활성화 등 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클러스터 연계형 트랙(앵커기업-창조경제혁신센터 간 공동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선정된 스타트업 중 혁신역량 기반 클러스터 내 스타트업과의 협업 추천 시 정부지원)을 신설하였으며, 총 15개 수요기업(CJ ENM, D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Water(2), SK텔레콤, 롯데벤처스, 풀무원, 한국전력공사, 한솔PNS, 현대건설, 호반그룹, SK에코플랜트, 두산에너빌리티, 우정바이오, 포스코)의 16개 협업과제(민간연계 11, 클러스터 연계 5)를 선정했다.

자율제안형 프로그램은 대기업 등이 과제별로 수행할 스타트업을 공개모집하고, 자체 평가를 통해 선정된 16여개의 협업 스타트업을 추천하면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사업의 자세한 내용은 K-Startup 포털(www.k-startup.go.kr)과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 내 사업공고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