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연제구, 2024년 좋은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추진
상태바
부산 연제구, 2024년 좋은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추진
  • 주영곤 기자
  • 승인 2024.03.29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연제구) 2024년 좋은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추진
(사진제공:연제구) 2024년 좋은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 추진

 

[부산=글로벌뉴스통신]부산 연제구(구청장 주석수)는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지역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 마을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2024년 연제구 좋은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금)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환경‧안전‧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참여하여 마을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등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올해로 5회째를 맞았다.

구는 2023년 5개 마을공동체에 총 2,0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여 사업을 추진했다. 어르신들에게 특별한 한 끼를 대접하고 석고 방향제 만들기 및 환경보호 봉사활동을 실시했으며, 연제구 소재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하는 숲 밧줄놀이 및 주말 가족놀이터를 운영하여 마을공동체 형성의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일상 속 탄소중립 생활화를 위해 ‘쓰레기 줍깅’,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운동’을 실시했으며, 청년 모임이 주체가 되어 홀로 어르신에게 반찬 나눔 및 청년 마을 밥상 운영으로 청년 간 결속을 다지기도 했다.

 

4월 8일부터 4월 12일까지 연제구에 거주하고 있는 5인 이상의 주민과 단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구청 도시재생과로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최종 3~5개 마을공동체를 선정하여 공동체별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마을공동체 선정 이후에는 사업 추진 및 보조금 집행 전반에 대한 행정적인 지원과 컨설팅을 실시하여 마을공동체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도모하고, 12월에는 성과 공유회를 개최하여 마을 간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전파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연제구 좋은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을 통해 그간 많은 마을 공동체가 발굴되어 기쁘다”라며, “활력이 넘치는 연제구가 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