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란초, ‘IB후보학교’ 공개 수업과 학교 개방의 날 운영
상태바
 곡란초, ‘IB후보학교’ 공개 수업과 학교 개방의 날 운영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4.05.22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곡란초등학교) 곡란초등학교, ‘IB후보학교’ 공개 수업과 학교 개방의 날 운영
(사진제공: 곡란초등학교) 곡란초등학교, ‘IB후보학교’ 공개 수업과 학교 개방의 날 운영

[군포=글로벌뉴스통신]곡란초등학교(교장 강심원)는 22일(수) 경기도내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IB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공개하고 이후 ‘생각을 키우는 학생 주도성 수업과 IB 프로그램’을 주제로 이야기 나눔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수업은 곡란초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6개의 초학문적 주제 중‘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How we express ourselves)’을 공개했다. 탐구 단원‘독특하고 특별한 우리’를 통해 모두가 개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수업으로 진행됐다.

이날 수업에는 경기도교육청 50여명의 교원들이 참관, IB 수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특히 수업공개와 더불어 후보학교 인증 이후 곡란초가 진행해온 PYP운영을 위한 준비과정과 학습환경 구성, 교사 간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학년별 UOI, 10가지 IB 학습자상을 주제로 전개된 학습 과정과 결과들,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IB 탐구학습의 내용도 함께 공개함으로써 IB 후보학교 운영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곡란초등학교는 2023년 12월,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후보학교로 승인되어 운영 중이다. 이번 공개 수업을 담당한 이상숙 교사는 “이번 수업은 핵심 질문에 대해 모둠별로 주어진 탐구를 진행하며 학생들은 자기만의 언어로 탐구 결과를 구체화하고 나의 생활에 적용함으로써 개념을 일반화하는 과정을 담았다”며, “IB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하며 서로의 생각을 함께 나누는 구체적인 과정을 통해 주도적인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곡란초 강심원 교장은 “탐구-실행-성찰로 자기 주도성을 키우는 IB프로그램을 통해 깊이 있는 학습의 실천과 사유하는 학생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