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시장 이대로 무너지나
상태바
건설시장 이대로 무너지나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5.09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건설협회(회장 최삼규)에서 조사·발표한 국내건설 수주동향 조사에 따르면, 2013년 1/4분기 국내건설공사 수주액은 16조 5,149억원으로 집계돼 전년동기대비 35.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4분기 국내건설 수주액을 발주부문별, 공종별로 살펴보면,공공부문 수주는 6조 5,71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0% 감소하였다. 토목은도로개설공사, 하수관거시설 공사 등의 도로교량 및 상하수도, 토지조성,   수해복구 수리시설분야 공사의 발주량은 증가했으나 전반적인 SOC물량   감소와 지자체의 재정집행이 늦어져 전년동기대비 14.8% 감소하였다.

 건축은 주거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사무실, 점포, 관공서, 공장, 학교 등 비주거용 건설 발주량 및 문화시설과 편의시설 건설이 증가하여 전년동기대비 3.7% 증가하였다.

 민간부문 수주액은 9조 9,43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5.5% 감소하였다.   공종별로는 토목이 제2외곽순환도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등 도로교량을 제외하고는 여타 전 공종의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69.2% 감소하였다.

 건축은 병원, 사무실 등의 비주거용 건물 등에서 신규물량이 있었던 것을   제외하고는 도시형 생활주택 및 재건축, 재개발의 급감으로  주거용 건물이  크게 감소하여 전년동기대비 34.6% 감소한 8조 1,749억원을 기록하였다.

 협회 관계자는 “작년 하반기부터 감소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통계치만 보면 IMF사태 이후 가장 힘든 시기인 것 같다”며 “살아날 길은 주택·부동산경기 회복과 추경예산이 조기에 집행돼 시장에 온기가 돌기를 바랄뿐” 이라며 안타까운 마음을 피력했다.

 국내건설수주 동향은 매월 종합건설사를 대상으로 국내건설공사수주 조사를 실시, 월별 국내건설공사 수주액을 집계·분석하여, 건설업체의 경영계획 수립 및 건설정책 수립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