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국민회의 운영위원
상태바
(가칭)국민회의 운영위원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5.12.15 0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국민회의 운영위원 소개

 

❍ 천정배

천정배 위원장은 5선의 현역 국회의원으로, 과거 전두환 정권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아 검사가 되는 것을 수치로 여겨 검사가 되는 것을 포기하고 변호사의 길로 들어섰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창립을 주도했고, 2005년에 법무부장관을 역임했다.

 

❍ 윤덕홍 고문

윤덕홍 고문은 고 노무현 대통령의 친구였으며, 참여정부에서 초대 교육부총리를 역임했다. 대구경북 지역에서 존경받는 시민사회 원로이며, 평생 지조를 지키며 살아온 분이다.

 

❍ 전홍준 고문

전홍준 고문은 광주 시민사회에서 크게 공경 받는 분으로, 굿뉴스의료봉사회장으로 어려운 이웃에게 인술을 펼치는 외과 전문의이기도 하다. 현재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대표를 역임하고 있다.  

 

❍ 안병원 자문위원장

안병원 자문위원장은 민통련 중앙위원을 역임하고 국회의원 보좌진 협의회장, 국회의장 정무비서관, 대한석유협회 회장을 지냈다. 현재 함석헌 기념사업회 이사, 장준하 기념사업회 이사, 안중근 기념사업회 이사로 활동중이다.

 

❍ 김광철

김광철 운영위원은 동아대 사학과 교수로,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 대한 시국선언을 이끌었고, 동아대 교수협의회 의장과 민교협 공동의장을 지내기도 했다.

❍ 김보람

김보람 운영위원은 광주에서 청년문화공동체 ‘코끼리 협동조합’ 이사를 맡고 있다. 청년들의 연대로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고 있는 청년활동가이다.

 

❍ 김상우

김상우 운영위원은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수여한 외국통이다. 지난 92년 김대중 당시 민주당 대통령후보 외교담당 보좌역을 맡았으며 제15대 국회의원과 외교통상부 국제안보대사를 역임했다. 이후 동아시아공동체포럼 사무총장과 대한올림픽위원회 총무를 지냈다.

 

❍ 김성호

김성호 운영위원은 MBC, SBS 등에서 아나운서와 앵커, 러시아특파원을 지낸 베테랑 방송인이다. 현재 원주에서 프리랜서 방송인으로 지역사회 봉사와 작은 변화들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 김영남

김영남 운영위원은 현직 광주시의회의 재선의원이며, 박관현 장학재단 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광주YMCA 운영위원회 위원, 국제청소년교육문화진흥원 이사를 지내기도 했다.

 

❍ 김영수

김영수 운영위원은 해군 소령 출신으로 현역 시절 해군 납품 비리 의혹을 제기하고, 군 사법시스템과 내부 정화시스템 마비 상태를 고발해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이 일로 해군 내에서 징계를 받기도 하였으나, 불의를 파헤친 내부고발자로서 참여연대의 의인상을 수상하였다.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국방전문조사관으로 근무했다.

 

❍ 김인원

김인원 운영위원은 변호사로 서울 북부지검 부장검사를 역임했다. 서울변호사협회 이사를 지냈으며 현재 대한변호사협회 이사를 맡고 있다.
 

❍ 김정윤

김정윤 운영위원은 한옥 게스트 하우스 명가재를 운영하는 대표이다. 전통과 현대를 조화시켜 국내외 여행객들에게 호평 받고 있는 20대 청년 사업가이다.

 

❍ 김형남

김형남 운영위원은 화성동탄참여연대 대표와 경기참여연대 사무총장 겸 정책위원장을 지냈다.

 

❍ 나상기

나상기 운영위원은 재야사회활동가로 한국마사회 이사와 한국농어촌공사 이사를 역임했다. 현재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고문과 윤상원기념사업회 후원회장, 민청학련계승사업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 노영관

노영관 운영위원은 경기 수원의 4선 시의원이다.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사무총장과 경기도시군의장협의회 회장, 수원시의회 9대 의장을 역임했으며,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하기도 했다.

 

❍ 도천수

도천수 운영위원은 산업노동 정책연구소장, (사)한국민족사회단체협의회 상임공동대표, (사)희망시민연대 공동대표를 지냈다. 고려대 재학시절 긴급조치 7호로 제적되기도 했으며, 고려대 민주동우회장을 역임했다.

 

❍ 문광석

문광석 운영위원은 천안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전문 경영인이다. 호남향우회 전국연합 부총재,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위원을 지냈으며, 현재 충남상공회의소 상임위원이다.

❍ 박주현

박주현 운영위원은 변호사로, 민변 사회복지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참여정부 참여혁신 수석비서관을 지냈으며, 2005년부터 시민경제사회연구소를 맡아 양극화 해소 방안 마련에 힘쓰고 있다.

 

❍ 박태순

박태순 운영위원은 생물학 박사로 현재 사회갈등연구소 소장이다. 참여정부 대통령 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상임전문위원과 시민사회수석실 정책위원을 지냈다.

 

❍ 백찬홍

백찬홍 운영위원은 20여 년간 지역과 중앙에서 환경생태운동을 펼쳐온 시민운동가이자, 소셜네트워크 분야에서 활동하는 파워트위터리안이다. 환경운동연합 미디어위원장을 맡고 있다.

 

❍ 송명석

송명석 운영위원은 영문학 박사로 순천향대학교 초빙교수이며, 전 충남과학고와 공주사대부고 교사를 지낸 교육자이다. 현재 세종교육연구소 소장을 맡아 대한민국과 세종 지역 교육문제 해결에 노력하고 있다.

 

❍ 신광영

신광영 추진위원은 중앙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이다. 20여 년 간 우리나라의 노동문제와 경제적 불평등 문제를 연구해 왔으며, 정열적인 저술활동을 해 온 학자이다.

 

❍ 양미강

양미강 운영위원은 한국정신대문제 대책협의회 총무를 역임했고 2002년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를 창립하고 2015년 11월까지 상임운영위원장을 지냈다. 또한 최근까지 한백교회 담임목회를 했다. 한중일 과거사와 역사교육 관련 시민운동을 해 왔다. 

❍ 유영업

유영업 운영위원은 한총련 의장 대행을 지냈고 전남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생태관광협회 이사로 재직 중이다.

 

❍ 유원일

유원일 운영위원은 경기시민사회포럼 운영위원장과 시흥환경운동연합 대표를 역임하였으며, 제18대 창조한국당 국회의원을 지냈다. 의정활동 기간 내내 4대강 공사와 원자력 발전소 문제 등에 대해 강한 반대와 우려의 목소리를 냈으며, 론스타 등의 먹튀자본의 행태를 비판하고, 친노동 정책을 펼 것을 주장했다.

 

❍ 유흥관

유흥관 운영위원은 회계사로 현재 법무법인 세한의 고문과 유니슨 인베스트먼트 부사장을 맡고 있다. 삼성, 한화, 두산등 대기업과 검찰, 경찰, 국세청 직원들을 대상으로도 강의를 할 정도로 능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열정적인 저술활동도 하고 있다.

 

❍ 윤석규

윤석규 운영위원은 안산YMCA 초대 사무총장을 지내고, 김대중 대통령비서실 정책기획수석실 시민사회국장과 노무현 대통령후보 경선캠프 상황실장, 국회 원내기획실장을 역임했다.

 

❍ 윤영민

윤영민 운영위원은 한양대학교 정보사회학과 교수로 같은 대학의 언론정보대학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사)한국데이터사이언스학회의 학회장을 맡고 있으며,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 당시 대통령 자문 정부혁신위원회, 전자정부특별위원회, 고령화 및 미래사회위원회 등의 위원을 지낸 바 있다.

❍ 윤재만

윤재만 운영위원은 대구대학교 법과대학 교수이다. 헌법학을 전공했으며 특히 위헌법률 심사, 기본권 이론, 정당민주화 관련 전공자로 행정심판위원, 토지수용위원, 항고심사위원 등을 역임했다.

 

❍ 이덕욱

이덕욱 운영위원은 변호사로, 부산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과 부산지방 변호사회 인권위원과 홍보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환경과 노동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이동현

이동현 운영위원은 서울대와 큐슈대를 나온 박사농부이다. 꾸준한 우리 쌀 연구로 독자적인 발아현미 제조기술 개발에 성공했고, 다양한 쌀 가공품 개발과 산업화로 우리 농업의 경쟁력과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젊은 리더이다.  

❍ 이상호

이상호 운영위원은 열린우리당 대구광역시당 사무처장, 새정치민주연합 대구시당 교육연수위원장을 지냈다. 대구경북 민주화운동 계승사업회 상임이사을 맡고 있다.

 

❍ 이석의

이석의 운영위원은 현재 택시기사로 전국호남향우회 총연합회 상임부회장을 맡고 있다. 새천년민주당 경기도당 사무처장을 역임했다.

 

❍ 이주헌

이주헌 운영위원은 1970년대 초반부터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제1세대 IT 전문가로서 기업과 대학에서 우리 IT산업 육성과 IT전략수립에 크게 이바지했다. 미(벨)연구소 연구위원, LG그룹 정보통신연구소 소장, 한국경영정보학회 회장, 노무현 대통령 후보 IT특보, 그리고 참여정부 시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이다.

 

❍ 이준의

이준의 운영위원은 부천대 비서경영학과 교수이다. 전문비서협회 부회장으로서 자수성가 나눔재단 사무국장이기도 하다. 한국팔로워십센터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 이해영

이해영 운영위원은 한신대학교 교수이다. 민교협 정책위원장과 스크린쿼터 영화인대책위 정책위원장으로 활동했다. 한미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 정책기획연구단 단장으로도 활약했다.

 

❍ 이행자

이행자 운영위원은 현직 서울시의회 재선 의원이며, 관악구의원도 지낸바 있는 풀뿌리 정치인이다. 발로 뛰는 현장밀착형 정책전문가로 교통과 보육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이환식

이환식 운영위원은 정치학 박사이며, 프랑스 국립파리8대학교 한국연구원 원장, 한남대학교 예우교수, 국무총리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사무처장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중소기업의 대표이사이다.

 

❍ 장정숙

장정숙 운영위원은 8대 서울시의회 시의원과 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투명성기구 자문위원, (사)녹색환경운동 이사, 아침을여는여성들의평화모임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 장진영

장진영 운영위원은 소비자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싸워 온 변호사이다. 대한변협 공익소송특위 초대 간사,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 운영위원장, 대한변협 대변인을 지냈다.

 

❍ 전윤선

전윤선 운영위원은 KBS3 라디오 방송인으로 한국장애인문화관광센터 대표와 한국장애인연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다.

 

❍ 전현준

전현준 운영위원은 정치학 박사로 현재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 원장과 우석대 초빙교수이다. 북한연구학회 회장, 경실련 통일협회 이사, 통일연구원 기조실장, 민화협 정책위원장, 통일부 및 NSC 자문위원 등을 지냈으며 통일 및 북한문제의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다.

 

❍ 정광호

정광호 운영위원은 전국철도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과 한국노총 사무처장과 전략기획처장을 역임했다. 현재 서울중앙지방법원 조정위원이다.

 

❍ 정상원

정상원 운영위원은 전 새정치민주연합 부산 동래구 지역위원장이다. 1996년 새정치국민회의 동래구을 국회의원 출마를 시작으로 새천년민주당, 열린우리당, 통합민주당, 민주통합당 후보로 총선과 지방선거에 출마했던 부산의 대표적 야권 인사 가운데 한 명이다. 2012년 대선때는 문재인 후보 조직특보로 활동했고, 지난해 지방선거 때도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으로 동래구청장 선거에 출마했다.

 

❍ 정진우

정진우 운영위원은 4대 서울시의회 시의원 출신으로 민주당 민원국장과 사무부총장을 역임했다. 국회입법보좌관으로 활동했고, 현재 강동대학 겸임교수를 하고 있다.

❍ 조성은

조성은 운영위원은 디자인 전문 벤처기업을 운영하는 전문 경영인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선거 당시 캠프에서 공보기획으로 활동한 바 있다.

 

❍ 조재환

조재환 운영위원은 제16대 국회의원으로 새천년민주당 직능위원장, 연수원장, 사무총장을 역임했다.

 

❍ 채수창

채수창 운영위원은 경찰대학 1기 졸업생으로 강북경찰서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시민안전연구원 대표를 맡고 있다. 조현오 전 경찰청장의 검거위주 실적주의에 반대하다 파면되었다 복직하기도 했으며, 세월호 당시 박근혜 정부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 최준호

최준호 운영위원은 익산기독교윤리실천운동 사무처장이다. 지역에서 청소년지도사로 활동 중이다.

 

❍ 홍선기

홍선기 운영위원은 국립목포대학교 교수이다. 한국생태학회 부회장, 유네스코 MAB한국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세계생태학회 상임위원을 역임하고 있다. 환경과 교육, 국제관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홍헌호

홍헌호 운영위원은 시민사회 진영의 조세재정 및 경제정책 전문가이다. 4대강 사업 국민소송단 집행위원, 참여연대 조세재정개혁센터 실행위원을 지냈다. 현재 시민경제사회연구소 소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