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노르웨이 기업인들, 북극해 개발 논의
상태바
한-노르웨이 기업인들, 북극해 개발 논의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10.15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제21차 한-노르웨이 경제협력위원회 개최

 한-노르웨이 기업인들은 북극해 항로 개발과 북극 자원개발 분야에서 양국 기업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아가기로 하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10월 14일(월) 노르웨이 호빅에서 노르웨이 경제인연합회(NHO)와 공동으로 “제21차 한-노르웨이 경제협력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경협위에는 박대영 한-노르웨이 경협위원장(삼성중공업 사장), 헨릭 맛센(Henrik Madsen) 노르웨이-한 경협위원장(DNV 사장), 이병현 주노르웨이 한국대사, 트리브 스벤슨(Trygve Svensson) 통상산업부 차관 및 양국 주요 경제인 등 50여 명이 참석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북극해 개발을 테마로 에너지 저감 선박, 친환경 선박설계 등 북극해 조선산업과 해양플랜트산업 활성화, 북극의 해저자원 개발 협력방안 등이 논의되었다.

 박대영 경협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선박 및 관련 산업이 여전히 양국 간 교역량의 50% 이상을 차지할 만큼 조선분야는 양국 경제협력의 핵심이나, 북극해 항로 개발이나 북극 해저자원 개발 분야에서 양국 기업 간 협력을 모색한다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전경련 엄치성 국제본부장은 “한국의 우수한 조선산업과 노르웨이의 앞선 해운산업이 결합하면 북극해 항로 개발 및 자원 개발을 위해 필요한 LNG-FPSO 등 고부가가치, 고기술 선박 및 해양설비 부문에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1978년 설립된 한-노르웨이 경협위는 조선해양 및 신재생에너지 등 양국 기업의 공통 관심사항에 관한 논의를 위해 매년 한국과 노르웨이에서 번갈아 열리고 있다.
*LNG-FPSO : 해양에서 액화천연가스(LNG)를 생산, 액화, 저장하는 기능을 겸비한 대형 특수선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