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공무원의 안전을 위한 특이민원 발생 대비 경찰서 합동 모의훈련 실시
[포항=글로벌뉴스통신]포항시는 대민업무를 수행하는 일선 민원담당 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자 최근 시청, 남․북구청, 29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상벨을 설치했다.
이는 최근 폭언 등 반복되는 특이민원으로 부터 민원공무원의 신체적․정신적 피해에 따른 안전장치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비상벨 SOS”는 1초만 누르면 비상등이 작동해, 관할 경찰서로 실시간 상황이 전파되어 경찰이 즉시 출동하는 시스템이다.
(사진제공:포항시)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
이를 위해 포항시는 포항 남․북부 경찰서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기로 했으며, 지난 30일 시청 민원실에서 민원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조성을 위하여 특이민원 발생 대비 포항남부경찰서와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포항시에서는 이 밖에도 전 직원 행정전화 자동녹취 운영, “민원공무원 심리상담센터” 운영 및 진료비 지원 등 특이민원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전념하고 있다.
포항시 김복조 자치행정과장은 “민원서비스의 질이 높아지려면 공무원들도 그에 맞게 존중받아야 한다.”면서 “특이민원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일선 민원공무원들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보다 더 친밀하고 적극적인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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