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장애인차량 하이패스 감면 단말기 1만대 무상 보급
상태바
강원도, 장애인차량 하이패스 감면 단말기 1만대 무상 보급
  • 이병완 기자
  • 승인 2019.09.18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17일 15시 감면 단말기 무상보급 업무협약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 도모

[강원=글로벌뉴스통신]강원도와 한국도로공사는 9. 17(화) 15시 한국도로공사 강원본부에서 장애인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무상보급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도내 장애인이 고속도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박윤미 강원도의회부의장(원주출신)과 고정배 강원도 보건복지여성국장, 박명득 한국도로공사 강원본부장, 김재중 한국도로공사 노동조합 강원지역위원장이 참석하였다.

앞으로 양 기관에서는 고속도로 통행이 잦은 도내 장애인차량에 대한 감면단말기 발급절차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단말기 보급 비용을 상호분담하는 등 내년부터 2021년까지 강원도 장애인차량에 대한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1만대를 무상보급할 계획이다.

그간 몸이 불편한 장애인이 고속도로 통행료를 할인받기 위해서는 장애인복지카드, 이용대금 등을 동시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통과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안전운전의 저해 요인으로 작용 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하이패스 단말기를 장착하면 장애인복지카드 등을 제출 하지 않아도 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장애인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가 일반 단말기보다 고가에 판매되고 있어 단말기를 달지 못하는 장애인이 많았으며, 우선 1만대 무상 보급전 `19년 9월부터 시범 사업으로 도로공사 강원 본부 직원 기부금으로 565대를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강원도에 등록된 장애인으로 차량등록증과 고속도로 감면 복지카드를 지참하여 도공 강원본부 관내 영업소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도로공사 강원본부에서 신청서를 접수받아 단말기 제조업체에 전달하면 신청자가 희망하는 곳에서 택배로 받아볼 수 있다.

장애인 하이패스 감면단말기는 차량이 하이패스 통과 시 통행료를 감면(50%)받을수 있는 단말기 이며, 이용고객이 지문인식 등록후 사용할수 있다.

고정배 강원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장애인차량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보급사업은 감면단말기 비용을 지원하여 장애인의 이동편의 증진 및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 생활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체감하고 감동할 수 있는 복지행정을 펼쳐나가겠다. 고 말했다.

또한 박명득 한국도로공사 강원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장애인이 좀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겠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