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2014년 정기대의원대회 개최
상태바
한국노총, 2014년 정기대의원대회 개최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4.02.27 0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은 2월 26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한국교총 컨벤션홀에서 2014년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2014년 사업계획(안) 및 예산(안) 등을 심의∙의결했다.

 이에 따라 한국노총은 2014년 활동 기조를 ‘투쟁과 협상의 병행을 통한 현장 활동 복원 및 강화’로 확정했으며, △노동기본권 보장 △통상임금 확대 및 임금 구조의 안정성 확보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 △노동시간 단축 및 노동시장 유연화 대응 △한국노총 미래전략의 대중적 이행 등을 핵심 과제 및 사업으로 선정했다.

 특히 한국노총은 노동 현안 해결을 위해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강력한 투쟁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2014년 상반기에는 총력투쟁상황실을 설치하여 체계적이고, 전조직적인 투쟁체계를 구축하고, 임단투 전국순회교육, 노총지도부 현장순회, 노동절 집회 등을 통해 현장의 투쟁 동력을 추동하기로 했다. 하반기에는 전국단위노조 대표자 대회, 전국노동자 대회 등 투쟁과 함께 대국회 법 개정 투쟁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노사관계에 있어서 현 정부는 대화와 협상보다는 ‘불통’으로 일관하고, 노사관계는 파탄이 났다”면서 “노동부는 대법원 판결조차 무시한 채 자본의 입맛에 맞게 왜곡하고 노동자에게 불리하게 해석하여 통상임금의 범위를 대폭 축소시켰다”며 노동부가 통상임금 지도지침을 즉각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노동계를 대화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고 일방적 지침과 공권력으로 밀어붙이는 일방통행식 노동정책은 전면 중단되어야 한다”면서 “정부가 신뢰를 보이고 전향적인 입장변화를 보인다면 한국노총은 조직적 결의를 통해 언제라도 적극 대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만 위원장은 정부의 일방적이고 기만적인 공공부문 정상화 대책에 맞서 TV 토론을 제안했다.

 김동만 위원장은 “MB정권의 공공부문의 정책실패로 인한 공기업 부채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있다”며 “단체협약의 일방적 시정명령과 임금․노동조건의 불이익 변경, 부당한 노사관계 개입을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방적이고 기만적인 공공부문 정상화대책을 즉각 중단하고, 진정한 개혁방안에 대하여 노동계와 대화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TV 토론을 제안했다.

 김동만 위원장은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김동만 위원장은 “한국노총이 지나치게 정치에 휩쓸려, 노조의 정체성을 훼손하고 조직의 혼란과 분열을 야기하는 일은 결단코 없도록 할 것”이라면서 “정치와 관련된 모든 결의는 민주적 절차와 충분한 소통을 거쳐 만들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노총 위원장 3년 임기 중 정치권에 절대로 진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뒤, “노동자 정치세력화는 개인의 영달과 소수의 이해관계를 위함이 아니다”며 “잘못된 노동정책을 바꾸고, 사회통합적이고 민주적인 노사관계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정치세력과의 연대를 통해 노동조합과 노동자의 권익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진정한 정치세력화”라고 주장했다.

 김동만 위원장은 향후 한국노총의 운동 방향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 동안의 수세적 국면에서 벗어나 당당히 새로운 노동운동을 펼쳐나갈”이라면서 “오늘 대의원대회 결의에 따라 노동 현안 해결을 위해 매년 개최해오던 노동절 마라톤대회를 대신하여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는 등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조법 개정, 정리해고 요건강화 및 고용안정 확보, 통상임금 제도개편 및 임금안정성 확보, 실노동시간단축, 최저임금 현실화 등 핵심 노동현안의 입법화를 위하여 국회 소위 협상에 전력투구할 것”이라면서 “시급한 노동현안에 대하여 노동계의 의견을 반영하고, 4월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할 것”을 여야 정치권에게 강력히 요구했다.

 또한 “산업현장 곳곳에서 차별로 신음하는 비정규직, 노동권의 사각지대에서 고통 받는 특수고용노동자 등 취약계층 노동자들을 위하여 3월부터는 노총 내 조직발전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면서 “조직발전특위는 이 땅의 차별받고 소외된 비정규직, 청년, 이주노동자들을 조직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노총 위원장으로서 중소공단의 제조업 현장, 환경미화원, 택시․버스 등 운수노동자, 해상의 선원노동자, 우정사업 현장 등 열악한 노동현장을 찾아 현장과 함께하는 노동운동의 실천할 것”이라면서 “수많은 고난 속에서도 더욱 굳세게 단결하고 투쟁하여 대한민국의 노동운동을 지켜내 온 한국노총의 기풍을 바탕으로 노동자들의 더 나은 삶, 더 큰 희망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정기대의원대회에는 제적 대의원 677명 중 452명이 참석했으며, 2013년도 사업보고, 회계감사보고, 2013년도 결산보고 등이 보고됐으며, 2014년도 사업계획(안), 2014년도 예산(안), 회원조합별 정책의안 등이 상정돼 원안대로 통과됐다.

 아울러 부위원장, 중앙위원, 회계감사를 선출하는 임원선거가 진행됐다. 투표 결과, 이병균, 오영봉, 임광번, 김주영, 최두환, 지용수, 염경두, 김문호, 전영길, 김동명, 김만재, 이광주, 김주익, 류근중, 이대규, 박대수, 서재수, 이항구, 문진국, 조용수, 김현중, 이인상, 조민근, 백영길, 유영철, 진병준, 이종호, 박병만, 이준희, 이상원, 임이자 등 31명의 부위원장이 새롭게 선출됐다.

 또한 김현권, 고원영, 구춘송, 한명선 등 4명의 회계감사가 선출됐으며, 107명의 선출직 중앙위원도 선출됐다.

 이날 대회에서 한국노총은 결의문을 채택하고 “현장의 힘에 근거해, 투쟁하는 각계각층의 민중들과 연대하며 백척간두 진일보의 정신으로 올해의 투쟁에 임할 것”이라면서 ▲배제와 탄압의 노동정책에서 맞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 ▲통상임금, 노동시간단축, 정년연장, 망국적 원·하청불공정거래 관행 등 노동자·서민의 생존과 관련된 현안과 관련된 노동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강력히 투쟁할 것 ▲구조조정·민영화에 맞서 현장의 고용안정과 생존권 사수를 위해 총력 투쟁할 것 ▲‘공공부문 정상화 대책’을 분쇄하기 위한 전면적 투쟁에 나설 것 등을 결의했다.

 한편 이날 대회에는 이희범 한국경총 회장,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 김대환 노사정위원장,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 김한길 민주당 대표, 이용득 민주당 최고위원, 최봉홍,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 한정애, 김기준, 김경협, 전순옥 민주당 의원, 안양옥 한국교총 회장, 권영길 전 의원 등 노사정대표와 정치인들이 내빈으로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