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개성공단 배후지역에 복합농촌단지”
상태바
농어촌공사,“개성공단 배후지역에 복합농촌단지”
  • 배점희 기자
  • 승인 2014.09.12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농어촌공사)개성공단조감도
최근 남북교류협력사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남북농업협력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개성공업지구 배후지역에 복합농촌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개성공업지구 배후지역은 이미 남북한이 시범적으로 공동영농사업을 실시한 경험이 있을 뿐 아니라 북한 근로자들을 위한 식부자재를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북한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의견을 같이했다.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상무)는 12일(금)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남북농업협력 국제심포지엄」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남성욱 고려대 교수는 “개성공업지구를 활용한 농업협력은 식자재 공급 문제 뿐 아니라 통일기반 조성사업에 기여하고 남북한 대화와 협력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사 농어촌연구원 북한연구센터 김관호 박사는 “복합농촌단지 조성은 남북 동질성을 회복하고 북한 주민의 생활여건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농림, 산림, 축산, 생활환경 등이 융합된 농경지 460 ha와 300여 가구의 복합농촌단지 조성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통일부, 농어촌공사 관계자와 대학 및 연구기관 등 국내외 전문가 250여명이 참석했으며, 특히 UN국제농업개발기금(IFAD)에서 북한원조를 담당했던 가네쉬 타파(Ganesh Thapa)박사와 오명근 연변대 교수가 기조연설을 했다.

농어촌공사는 복합농촌단지 조성사업모델을 비롯해 이번 심포지엄에서 논의된 협력사업 방안을 바탕으로 향후 남북농업협력사업의 시행대책을 준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상무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남북농업협력은 시대의 소명인 통일을 대비하는 일인 동시에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글로벌 농업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는 길”이라며, “복합농촌단지 사업이 남북의 농업여건 격차를 해소하고 북한 농업의 자생적 발전을 도모하는 기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