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자치경찰, 교통안전에 XR 메타버스 기술 연구
상태바
경북자치경찰, 교통안전에 XR 메타버스 기술 연구
  • 최수미 기자
  • 승인 2022.10.30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상북도) 길라잡이_교통분과_회의
(사진제공:경상북도) 길라잡이_교통분과_회의

[경북=글로벌뉴스통신]

- 「경북 치안행정 길라잡이 정책연구단」 교통분과 회의 개최 -
- XR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교통안전정책 아이디어 토론 -
- 몰입감 높은 가상현실 프로그램으로 차별화된 교통안전정책 연구 -

경상북도 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 28일(금) 구미전자정보기술원에서 경북 치안행정 길라잡이 정책연구단 교통분과 하반기 회의를 개최했다.

치안행정 길라잡이 정책연구단(이하 연구단)은 자치경찰제가 전면 시행되면서 치안행정 분야의 민간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연구와 소통을 위한 창구이다.

(사진제공:경상북도) 길라잡이_교통분과_현장
(사진제공:경상북도) 길라잡이_교통분과_현장

지난해 11월 출범식을 가지고 생활안전, 여성, 아동․청소년, 노인, 교통 등 5개 분과로 나눠 운영하고 있다.

이날 개최된 회의는 교통분야로, 도로교통공단·교통안전공단·모범운전자회·녹색어머니회·교통문화연수원·대학 교수로 구성된 연구단과 경북경찰청, 자치경찰위원회 그리고 국내 XR 메타버스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등 20명이 참석했다.

최근 화두로 떠오른 메타버스 기술과 교통안전을 접목할 수 있는 정책연구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 앞서 도민 맞춤형 교통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경북교통문화연수원 관계자도 신규 위촉해 교통분야 전문가 의견이 한층 두터워질 것으로 기대감을 모았다.

먼저, 연구단은 구미전자정보기술원이 보유한 XR 메타버스 관련 장비들을 견학해 생소한 미래기술을 눈과 귀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어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오현주 연구원이 XR 메타버스의 설명과 치안현장에서 가상현실기술로 활용가능한 사례들을 소개했다.

회의에 참석한 김민설 경북녹색어머니회장은 “어린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통학로를 XR 확장현실 기반 맵으로 게임처럼 만들어 어린이들이 직접 이동하며 다양한 미션을 수행해 자연스럽게 교통법규와 교통안전수칙을 익히고, 어린이 시선에서 통학로중 위험한 구간을 찾아 시설개선 방안을 도모해보는 프로그램을 만들면 좋겠다”고 제언했다. 

또한 박송하 모범운전자회 경북지부장과 황상연 경북교통문화연수원 사무국장은 운수종사자 의무교육에 졸음운전이나 음주운전을 간접체험 할 수 있는 가상현실을 기반한 교육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토론했다.

이순동 위원장은 “교통안전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여기에 모인 여러분의 위치와 경험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고견들이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기술로 개발해 널리 보급할 수 있도록 우리 위원회가 애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