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에 추사 김정희 동상 건립
상태바
과천에 추사 김정희 동상 건립
  • 박영신 기자
  • 승인 2014.11.28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과천시청)김정희동상 제막식- 좌측에서 일곱번째 강찬희 의원,동상(우측) 신계용 과천시장.
[과천=글로벌뉴스통신]동양예술사상 최고의 거장이자 아시아 문화교류의 선구자인 추사 김정희 동상(사진)이 과천에 건립됐다.

(사)추사기념사업회는 28일(금) 과천시 추사로 78 과지초당에 추사 김정희의 동상을 세우고 신계용 과천시장 등 관계 인사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막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동상이 설치된 과지초당은 추사의 생부 김노경(金魯敬, 1766~1837)이 1824년 과천에 마련한 별서로, 13년간 기거했던 곳이다. 추사 가문의 전성기를 상징하는 장소로서 정원과 숲, 연못 등이 아름다운 경관을 이루고 있다.

1786년 충남 예산에서 태어난 추사 김정희는 1837년 부친이 세상을 떠나자 과지초당에서 3년상을 치렀다. 그 뒤로도 초당을 자주 찾았으며 제주 및 함경도 북청 유배에서 풀려난 1852년 8월부터 1856년 세상을 떠나기까지 4년 동안 과지초당에서 지내며 말년의 예술혼을 불태웠다.

(사)추사김정희선생기념사업회의 주관으로 세워진 이번 동상 건립에는 문화체육관광부, 과천시, 예산군, 서귀포시가 후원했으며, 제작은 서울 광화문 세종대왕상을 조각한 김영원(홍익대 명예교수) 원로 조각가가 담당했다.

최종수 회장은 “추사박물관과 과지초당이 있는 과천에 추사 김정희 동상이 세워져 기쁘다”며 “추사 동상 건립과 더불어 앞으로 문화도시 과천의 품격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