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 문화재 보안관 흰개미 탐지견 활동 시작
상태바
목조 문화재 보안관 흰개미 탐지견 활동 시작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4.0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전남·제주지역 목조 문화재 총 73곳
   
▲  삼성생명 흰개미 탐지견 보배ㆍ보람의 모습(사진제공=문화재청) 
 

 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은 흰개미 활동에 따른 목조 문화재 피해예방을 위해 오는 6월까지 전북·전남·제주지역 목조 문화재 73곳에 대한 흰개미 피해 조사를 수행한다.

 이번 흰개미 피해조사는 문화재청 산하 '국립문화재연구소'와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협약기관인 '삼성생명'이 공동으로 검측장비(檢測裝備)와 탐지견(探知犬)을 동시에 활용해 조사한다.

 흰개미 탐지견에 의한 목조 문화재 흰개미 피해조사는 흰개미 조기발견과 예방활동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탐지견의 발달된 후각으로 서식지를 탐지하면, '국립문화재연구소' 조사단이 진동탐지기로 서식여부를 확인하고 방충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삼성에버랜드'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삼성생명 탐지견센터'에는 흰개미 탐지견으로 활동 중인 잉글리시 스프링어 스파니엘(English Springer Spaniel)종 2마리(보배, 보람)가 있고, 래브라도 리트리버(Labrador Retriever)종 3마리를 추가로 양성 중에 있다. 또 '한국삽살개재단'도 삽살개를 흰개미 탐지견으로 양성하고 있다.

 흰개미는 빛을 싫어하고 주로 땅속에서 기둥을 따라 목부재에 해를 끼치지만, 봄철(4∼5월경)에는 군비활동(群飛活動, 교미나 이주 등을 위해 무리지어 비행)을 하므로 육안관찰이 가능하다. 이때 목조 문화재 소유자·관리자의 각별한 관심이 문화재에 대한 흰개미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